본문으로 바로가기

백현동 수사 본격화…'로비' 김인섭 측근 구속영장

뉴스사회

백현동 수사 본격화…'로비' 김인섭 측근 구속영장

2023-03-27 06:10:46

백현동 수사 본격화…'로비' 김인섭 측근 구속영장

[앵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된 의혹 중 하나죠.

백현동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주변인물 신병 확보에 나섰습니다.

지난 1월 압수수색 이후 첫 구속영장 청구인데,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백현동 개발비리 의혹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인 2015년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의 아파트 개발 당시 시가 허가해 토지 용도가 단번에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로 4단계나 뛴 지점에서 시작합니다.

용도 변경과 관련해 부동산 개발업자인 정 모 아시아디벨로퍼 대표가 이재명 대표와 가까운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를 영입한 뒤 특혜를 받았다는 게 의혹의 골자입니다.

의혹을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은 우선 로비 의혹의 중심에 선 김인섭 전 대표의 측근 김 모 씨에 대해 지난 23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김 씨는 2020년 9월 김 전 대표와 공모해 백현동 개발사업 인허가를 알선하는 대가로 부동산업자 정씨로부터 70억원을 받기로 약속하고 실제 35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습니다.

김 전 대표는 부지 용도 변경이 잘 되면 정 대표에게 시행사 지분 일정 부분을 내놓으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측근 김 씨도 그 몫 중 일부를 받기로 했다고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김 씨는 이 대표가 연루된 '검사 사칭' 허위사실공표 혐의 재판에서 이 대표가 "누명을 쓴 것"이라고 증언하기도 했는데, 검찰은 이는 허위진술이라며 위증 혐의를 적용했고

이밖에 2019년 지자체 등에 납품을 알선해주는 대가로 한 업체로부터 7천여만원을 받은 혐의도 포함됐습니다.

이번 구속영장은 지난 1월 백현동 사건과 관련한 압수수색 이후 첫 신병확보 시도로, 수사가 변곡점을 맞이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또 이 대표를 기소한 바로 다음날 전격적으로 이뤄졌는데, 검찰은 토지용도 변경 과정에 이 대표가 관여했는지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김 씨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27일) 밤늦게 결정됩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yigiz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