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간호법' 강행 처리 후폭풍…민주 새 원내대표 박광온 선출

뉴스정치

[여의도1번지] '간호법' 강행 처리 후폭풍…민주 새 원내대표 박광온 선출

2023-04-28 16:36:06

[여의도1번지] '간호법' 강행 처리 후폭풍…민주 새 원내대표 박광온 선출

<출연 : 서정욱 변호사·이승훈 변호사>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서정욱, 이승훈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3박 4일의 워싱턴DC 일정을 마치고 다음 행선지인 보스턴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놓고 여야는 엇갈린 평가를 내놓고 있는데 두 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민주당이 쟁점 법안을 밀어붙인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간호법 제정안 통과 후폭풍이 거셉니다. 간호협회는 환영 입장을 밝힌 반면, 의사협회 등 13개 의료단체는 연대 총파업을 선언하고, 다음 주부터 부분 파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는데요. 관련 단체 간에 의견이 대립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질문 4> 야당 주도로 쌍특검 법안 패스트트랙도 지정됐습니다. 절차대로라면 8개월 뒤인 12월에 본회의 표결에 부쳐지는데, 내년 총선을 3개월여를 앞둔 시점이거든요. 야당이 총선을 염두에 두고 쌍특검 패스트트랙을 추진했다고 보십니까? 총선 변수가 될 거라는 전망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5>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이는데요. 어떤 결정을 내릴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6> 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3선의 박광온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당초 결선 투표까지 갈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는데 1차 투표에서 과반을 얻어 승리했어요. 민주당 의원들이 박광온 의원을 새 원내대표로 선출한 이유를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1> 박광온 신임 원내대표는 이낙연 대표 시절 당 요직인 사무총장을 지냈고,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도 이재명 대표와 경쟁했던 이낙연 전 대표 캠프 총괄본부장을 맡은 '친이낙연계' 입니다. 이재명 대표와의 호흡은 어떨까요?

<질문 6-2> 박광온 신임 원내대표는 "당선되면 곧바로 '쇄신 의총'을 열어 밤을 새워서라도 쇄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는데요.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대책 논의에 속도가 붙을까요?

<질문 7> 민형배 의원이 검수완박 당시 상황을 어린이 교통사고에 비유하면서 다시 돌아가도 똑같은 선택을 할 거라고 했습니다. 민 의원의 입장,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7-1> 민형배 의원 복당을 두고 이원욱, 이상민, 김종민 의원 등이 비판의 목소리를 냈는데요. 민 의원이 "정체성이 의심된다", "반격의 시간에 오히려 내부 총질을 한다"고 맞받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