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 러시아 최대 국경일 '전승절'…푸틴 메시지 주목

뉴스세계

[이슈+] 러시아 최대 국경일 '전승절'…푸틴 메시지 주목

2023-05-09 15:05:20

[이슈+] 러시아 최대 국경일 '전승절'…푸틴 메시지 주목

<출연 : 권기창 전 우크라이나 대사>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공세에 대반격을 예고한 가운데, 러시아가 최대 국경일로 여기는 전승절을 맞았습니다.

러시아는 매년 전승절 때마다 열병식을 통한 국가 군사력을 과시해왔는데요.

이번에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자세한 소식, 권기창 전 우크라이나 대사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5월 9일은 세계 2차대전에서 소련이 나치 독일에게 승리를 거둔 날입니다. 특히 러시아에선 최대 국경일로 기념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전승절이 러시아와 구소련권 국가에 어떤 의미인 건가요?

<질문 2> 푸틴 대통령은 전승절 행사장을 민족주의 설파 장소로 활용해왔죠. 지난해 열병식에서도 "승리는 우리의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는데요. 이번 열병식 연설에선 어떤 내용을 담아낼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3> 러시아는 매년 전승절 때마다 열병식에 대규모 군인들을 동원해왔고, 새로운 무기들을 공개하며 군사력을 과시해왔는데요. 이번에도 최신 미사일과 탱크 등을 선보일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4> 그런데, 러시아가 '표정 관리'를 하는 듯 보이지만…. 이번 전승절 행사는 이전과는 좀 달라 보입니다. 러시아 내 20여개 지역에서 열병식을 취소했다고 하던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5> 특히 러시아의 여러 도시들은 보안 조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도심에 금속탐지기를 설치하고, 시민들에게는 드론을 발견할 시 신고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하던데요. 지난 2일 밤 크렘린궁 지붕 위에서 드론 2대가 잇따라 폭발한 사건을 의식하는 걸까요?

<질문 6> 러시아는 또 전승절을 앞두고 우크라이나 전역에 공습을 퍼부었는데요. 역대 최대 규모의 자폭 드론 공격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승절을 앞두고 대대적 공습을 벌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7> 러시아의 전승절에 맞서 우크라이나도 전열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젤렌스키 대통령은 5월 8일을 우크라이나에서의 2차 세계대전 기념일로, 5월 9일을 유럽의 날로 지정하는 법안을 의회에 제출했는데요. 이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질문 8> 특히 러시아군이 새로운 무기를 전장에 도입하면서 우크라이나군이 봄 대반격 계획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는데요. 우크라이나가 과연 대반격 계획을 수정할까요?

<질문 9> 이런 가운데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전 수행을 돕는 중국 기업들에 대한 제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전 이후 사실상 처음으로 중국을 겨냥한 조치를 하는 셈인데요. 중국에서는 당장에 크게 반발하고 있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