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43주년 5·18 기념식…여야 광주 총집결

뉴스정치

[뉴스포커스] 43주년 5·18 기념식…여야 광주 총집결

2023-05-18 11:21:40

[뉴스포커스] 43주년 5·18 기념식…여야 광주 총집결

<출연 :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신경민 전 의원>

제43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잠시 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립니다.

5·18 민주유공자와 유족, 정부 주요 인사 등 3천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여야 정치권도 광주에 총집결하며 호남 껴안기에 나섰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신경민 전 의원과 함께 짚어봅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올해로 43주년을 맞은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이 '오월정신, 국민과 함께'라는 주제로, 잠시 후인 10시부터 열립니다. 먼저 43주년을 맞는 이번 '5.18 민주화 운동' 의미 짚어주시죠.

<질문 2> 이번 43주년 기념식을 맞아 정치권도 광주에 총집결했습니다. 민주당은 기념식 하루 전 지도부가 광주에 내려와 민주화 묘지를 참배하고 전야제에 참석한 데 이어, 오늘 기념식에는 의원 100명도 참석한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코인 논란, 돈봉투 논란으로 당이 시끄러운 상황에서 호남 지지율이 떨어졌다는 여론조사도 있는데요. 이번 일정이 호남 민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질문 2-1> 반면 여당은 김병민, 장예찬 최고위원 등 1980년 이후 출생자들로 청년대표단만이 전야제에 참석했는데요. 청년대표단이긴 합니다만, 보수정당 지도부가 전야제에 참석하는 건 2015년 이후 8년 만의 일이거든요?

<질문 3> 국민의힘은 전날 청년대표단이 전야제에 참석한 데 이어, 오늘 기념식에는 의원 110명 중 약 90명이 참석하고요. 오전 현장최고위를 연 데 이어 기념식 이후에는 김기현 대표가 호남 청년들과의 간담회를 예정하고 있거든요. 앞서 있었던 김재원 최고위원 등의 5.18 관련 설화를 잠재우려는, 나름의 호남 민심 껴안기 행보로 보이는데, 효과도 있겠습니까?

<질문 3-1> 하지만 이런 여당의 행보가 무색하게, 광주시민 10명 중 7명은 정부와 국민의힘의 5.18 행보에 대해 '진정성이 없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거든요. 어떤 배경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4> 어제까지도 윤대통령이 기념식에 참석할지 여부도 관심이었는데, 참석했습니다. 취임 후 2년 연속 참석인데, 역대 보수진영 대통령들이 각 취임 첫해에만 참석하고 그 후부터 총리만 보내 '홀대논란'이 일었던 것과는 차별화된 행보예요?

<질문 4-1> 이제 관심은 대통령 기념사거든요. 특히 최근 정치권 논란이 있었던 '5·18 정신의 헌법수록 여부와 관련된 입장이 기념사에 담길지에 모두의 이목이 쏠려있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이재명 대표 "원포인트 개헌으로 5·18 민주화운동을 헌법에 포함하자"고 제안했는데요. 국민의힘은 개헌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헌 필요하다고 공감대가 형성된 사안을 종합적으로 처리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건데, 원포인트 개헌을 통한 5·18 정신 헌법수록, 어떤 입장이십니까?

<질문 6> 문재인 전 대통령도 퇴임 후 처음으로 광주에 방문했습니다. 5.18 민주화 묘역을 참배하고 전야제에 참석했습니다만, 기념식에는 참석 하지 않은 채 양산으로 돌아갔는데요.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이재명 대표와 윤대통령과의 만남에 대한 정치적 해석을 경계한 것일까요?

<질문 7>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도 전씨 일가 중 처음으로 광주를 찾아 5.18 기념식에 참석합니다. 전씨는 어제 전야제에도 참석해 5월 어머니 등과 만나 연신 "죄송하다"며 사과했고, 자신에게 포커스가 집중되는 것이 부담스러웠는지, "자신보다 5·18 희생자들이 기억됐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어제 전우원씨의 광주에서의 모습,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1>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는 이렇게 광주를 찾아 사과에 나섰지만, 정작 전두환 정권 2인자였던 장세동씨는 "5.18에 대해 사과 할 필요도, 할 것도 없다"고 주장 중이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순자씨는 전우원씨의 사과에 대해 "할아버지 얼굴에 먹칠한 손자"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 않습니까?

<질문 8> 이런 가운데 5·18 진상규명위가 5·18 민주화 운동 당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실상 발포 명령을 내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지휘계통에 있던 핵심 인물들이 "발포 명령은 사실상 전두환의 지시" "광주 진압 사령관을 움직인 사람은 전두환"이라는 증언을 잇달아 내놓은 건데요. 그동안 전두환 전 대통령은 발포 명령을 부인해왔는데, 진실이 밝혀질 수 있을까요?

<질문 9>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발의한 '민주유공자 예우법'이 여야 이견으로 심사 연장됐습니다. 해당 법안은 민주화운동 관련자들을 국가유공자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건데요. 민주당은 통과를, 국민의힘은 신중론을 펴고 있거든요. 어떤 부분에 이견이 있는 겁니까?

<질문 9-1> 이렇게 계속 여야 이견이 좁혀지지 않을 경우 민주당 단독 입법 가능성도 제기 중인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