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여야, 5·18 기념식 총집결…야, 이번엔 '남국의 바다'?

뉴스정치

[뉴스초점] 여야, 5·18 기념식 총집결…야, 이번엔 '남국의 바다'?

2023-05-18 13:32:20

[뉴스초점] 여야, 5·18 기념식 총집결…야, 이번엔 '남국의 바다'?

<출연 :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복기왕 전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여야가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기념식을 맞아 광주로 총집결했습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어제 전야제부터 함께했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특별열차를 편성해 광주로 내려갔는데요.

관련 내용 짚어보고요.

민주당 내 김남국 의원을 둘러싼 계파갈등 조짐까지 오늘의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복기왕 전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5.18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아 여야가 광주로 총집결했습니다. 먼저 43주년을 맞는 이번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 의미부터 짚어볼까요?

<질문 2> 민주당은 늘 그랬듯 전날 전야제까지 참석했고 국민의힘은 오늘 특별열차를 타고 90여명의 의원들이 함께 출발했는데요. 여야가 똑같이 악재를 겪고 있는 상황이라 5.18을 맞이하는 정치권의 모습도 비장해 보여요?

<질문 3> 어제 이재명 대표는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을 추진하자고 정부와 여당에 공식 제안했거든요. 또 김재원 최고위원을 엄정 징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는데 김재원 최고 헌법 수록 반대 논란이 있었던 여당과 각을 세우는 모습이에요?

<질문 4> 그런가 하면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 씨도 5.18 전야제를 찾았습니다. 광주에 자주 오는 게 올바른 사죄인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전우원 씨의 행보는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그런가 하면 어제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광주를 찾아 눈길을 끌었는데요. 문 전 대통령도 전우원 씨와 만날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어요? 전씨에게 여야 할 것 없이 호의적인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뭔가요?

<질문 6> 한편 윤대통령이 기념식 참석 여부도 관심이었죠. 결국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참석했습니다. 역대 대통령들이 첫해만 참석하고 두 번째 해부터 불참했던 것과 대비되는데, 이런 행보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7> 민주당 얘기도 해보죠. 결국 민주당이 김남국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했습니다. 한발 늦은 결정이라는 비판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그런데 김남국 의원 코인논란으로 비명계의 반발도 커지고 있습니다. 조국의 강도 못 넘었는데 남국의 바다와 왔다며 그때보다 더 악재라는 시각이 있더라고요? 당내 분위기 어떻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