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윤대통령, 민노총에 공개 경고…여야, 봉하마을 총집결

뉴스정치

[여의도1번지] 윤대통령, 민노총에 공개 경고…여야, 봉하마을 총집결

2023-05-23 16:29:02

[여의도1번지] 윤대통령, 민노총에 공개 경고…여야, 봉하마을 총집결

<출연 : 이상휘 세명대 교수·장현주 변호사>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이상휘 세명대 교수, 장현주 변호사,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오전 국무회의에서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민주노총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했다며 그 어떤 불법 행위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고요. 특히 문재인 정권을 겨냥해 "과거 정부의 소극적 대응으로 국민 불편이 커졌다"고 지적했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1-1> 정부·여당이 심야 집회와 시위를 금지하는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민주당은 집시법 개정은 논의할 가치도 없다면서 거부 의사를 명확히 한 상황이거든요?

<질문 2>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오늘부터 후쿠시마 원전을 방문해 본격적인 시찰에 나섭니다. 정치권에서는 공방이 지속되고 있는데, 특히 민주당은 시찰단이 비공개로 활동을 개시한 것과 관련해 '숨바꼭질 놀이'하러 갔느냐고 꼬집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도덕성 위기를 덮으려 오염수 공포를 유포하고 있다고 반격했는데요?

<질문 3>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이 열렸습니다. 여야 지도부가 대거 참석해 '노무현 정신' 계승을 다짐했는데요. 일제히 '노무현 정신' 계승을 강조한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4>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생가를 찾은 데 이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했습니다. 같은 날 보수와 진보의 두 전직 대통령을 기리는 일정을 함께 소화했는데 어떤 의도로 보십니까?

<질문 4-1> 민주당은 돈 봉투 논란에 이어 김남국 의원의 코인 사태까지 터지면서 당 지지율이 많이 떨어진 상황인데, 지도부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이어 오늘 추도식에 총출동하면서 내부 결속을 꾀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와요?

<질문 5> 윤재옥 원내대표가 "김남국 의원이 대선 전후 기간에 2억 5천만 원 이상의 코인을 현금화한 걸로 드러났다"며 대선 자금 세탁 의혹을 거듭 제기했습니다. 그러자 정청래 최고위원은 "허무맹랑한 이야기"라며 불법 여부는 검찰이, 윤리·도덕적인 문제는 윤리특위가 따질 것이라고 일축했는데요. 여야 공방,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민주당이 비명계 의원들을 향해 악의적 문자폭탄을 보낸 강성 당원의 당적을 박탈하고 강제 출당하는 징계 처분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이원욱 의원에게 '수박은 완전 박멸시켜야 한다' 등의 욕설 문자를 보낸 인물에 대해서도 당 윤리감찰단에 당원 명부 확인을 지시했는데요. 최근 당내에서 강성 팬덤과 명확히 선을 그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뤄진 이번 조치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1> 당 안팎으로 수세로 몰린 이재명 대표, 이 대표가 구상 중인 혁신 기구에 관심이 모이는데요. 팬덤 정치 관련한 혁신안도 추진할까요?

<질문 7> 국민의힘 행안위 의원들이 오늘 중앙선관위를 방문했습니다. 전현직 간부 자녀들의 특혜 채용 의혹 등과 관련해서 항의하기 위해서인데, 선관위가 전현직 간부 자녀들의 특혜채용 의혹을 받고 있고 또 일부 간부들은 자녀 채용 때 직접 최종승인을 한 것으로 알려져서 논란이 커지고 있거든요. 국민의힘에서는 검찰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왔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