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누리호 발사 성공, '우주강국의 꿈'에 성큼 다가섰다

뉴스경제

누리호 발사 성공, '우주강국의 꿈'에 성큼 다가섰다

2023-05-27 15:49:00

누리호 발사 성공, '우주강국의 꿈'에 성큼 다가섰다

<전화연결 :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고도화사업단장>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쏘아 올린 차세대 소형위성 2호가 궤도에 안착해 지상과 정상 신호를 주고받는 데 성공했습니다.

누리호 개발 총책임자인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고도화사업단장 연결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누리호가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수했습니다. 누리호 개발을 총지휘한 분으로서 소감을 먼저 여쭤보겠습니다.

<질문 2> 누리호의 세 번째 비행은 기다림의 연속이었습니다. 성공 여부를 확인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마음을 졸였을 것 같은데요. 뭐가 가장 걱정되셨는지요?

<질문 3> 누리호의 성공 뒤에는 항우연 연구진들의 피, 땀, 눈물이 서린 노력이 있었을 텐데요. 함께 한 항우연 연구진과 직원들에게 뭐라고 말해주고 싶습니까?

<질문 4> 이번 발사 과정에서 최대 고비는 예정된 24일, 발사 2시간여를 앞두고 통신 문제로 중단됐던 것 아니었나 싶은데요. 그때 상황이 어땠습니까?

<질문 4-1>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단장님 얼굴만 바라보면 잘 되고 있는지, 안 되고 있는지 안다고 하던데요?

<질문 5> 이번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의 의미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 누리호가 성공적으로 궤도에 올린 차세대 소형위성 2호가 영상레이다(SAR) 안테나를 펼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어떤 의미입니까?

<질문 6-1> 이런 가운데 2기는 아직 소식이 없다고요?

<질문 7> 단장님은 지난 1~2차에 이어 3차 발사까지 이끄셨죠. 2차 때와 3차 때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질문 7-1> 누리호 제작에는 300여 개의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항우연과 협력해 엔진과 발사대 제작, 체계 조립 등을 수행했습니다. 앞으로 이 기업들과의 업무 협력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 8> 누리호는 2027년까지 세 번 더 날아오를 예정입니다. 차세대 발사체 개발에도 나선다고 하는데요. 이유가 무엇인지, 현재 진행 상황은 어떤가요?

<질문 9> 미국의 '스페이스X'와 같은 자체적인 우주발사체를 우리도 언젠가 볼 날이 있을까요. 발사 비용 절감이 가장 큰 과제일 텐데요?

<질문 10> 누리호의 국산화율은 95%에 이른다고 합니다. 설계부터 제작 발사까지도 모든 과정이 국내 기술이라는 점이 무엇보다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11> 누리호 성공을 계기로 우주 수송 능력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 우리 항공기술은 어디까지 왔다고 볼 수 있을지,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입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