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의원제 폐지·혁신기구 갈등…민주 '쇄신' 첩첩산중

뉴스정치

대의원제 폐지·혁신기구 갈등…민주 '쇄신' 첩첩산중

2023-05-28 09:59:11

대의원제 폐지·혁신기구 갈등…민주 '쇄신' 첩첩산중

[앵커]

최근 강성지지층인 이른바 '개딸'의 처리 문제를 놓고 갈라졌던 민주당은 쇄신 방향을 놓고도 충돌하는 모습입니다.

혁신기구와 대의원제를 둘러싼 계파 갈등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4일, '쇄신'을 키워드로 던진 의원총회 이후 다시 열린 민주당 의총에선 '대의원제'를 둘러싼 공방이 오갔습니다.

특히 친명계를 중심으로 폐지 필요성이 제기됐는데, 전당대회에서 대의원의 1표의 가치가 권리당원 60표 만큼의 비중을 갖게 되는 현재의 구조가 '돈 봉투 사건'의 원인이 됐다는 겁니다.

<정청래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돈봉투 의혹의 통로가 저는 대의원제라고 생각합니다. 당대표도 한 표, 국회의원도 한 표, 대의원도 한 표, 당원도 한 표 이러면 돈봉투 사라집니다."

하지만 비명계에선 영남 지역 등 당세가 상대적으로 약한 지역의 권리당원 수가 적은데, 전국 정당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선 대의원제가 필요하다고 반박합니다.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주적인 대의원 제도로 가야지, 대의원제를 폐지하는건 안된다는 겁니다. 당원들에 의해 선출되는 대의원으로…"

또 물밑으론 대의원이 사라져서 모든 당원이 1인 1표를 행사하게 될 경우 '팬덤 정치'가 득세하게 되는 상황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혁신기구 구성을 두고도 위원장 인선부터 권한 범위까지, 계파 간 입장차가 여전합니다.

비명계는 원외 인사가 전권을 쥐고 실질적인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친명계는 임명직인 위원장이 당원이 선출한 당 대표의 권력을 앞설 수는 없다고 맞서는 상황.

혁신기구 위원장에게 전권을 부여하는 방식이 채택될 가능성은 낮게 점쳐지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의 결정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kimsookang@yna.co.kr)

#대의원제 #혁신기구 #계파갈등 #의원총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