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대 경제권과 협력체계…공급망 안정화 기대"

뉴스경제

"최대 경제권과 협력체계…공급망 안정화 기대"

2023-05-28 13:24:52

"최대 경제권과 협력체계…공급망 안정화 기대"

[앵커]

미국 주도로 중국을 견제하는 성격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IPEF 14개 참여국이 공급망 협정을 타결했습니다.

정부는 안정적 공급망 강화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며, 속도감 있는 후속 조치와 협정문 이행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약 6개월간의 협상을 거쳐 타결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IPEF 공급망 협정에는 공급망 위기극복을 위한 정부간 공조, 공급망 다변화·안정화를 위한 각국 정부의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정부는 "최대 경제권과의 협력체계 구축이란 의미가 있다"며 "안정적 공급망 확보와 공급망 다변화에 도움이 될 것"이란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우리 경제는 핵심 광물 등 주요 원부자재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공급망 위기는 경기둔화 등 하방 위험을 키우는 요인이었습니다.

그런 만큼 정부도 노동·교육·연금 등 구조 개혁과 함께 공급망 문제 해결을 주요 과제로 삼아왔습니다.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지정학적 갈등·불안,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난제가 산적한 가운데, 수출·투자 부진 등에 따른 국내 경기둔화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다만 IPEF가 미국이 주도하는 협의체인 만큼 중국의 반발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상존합니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각 협정문을 다 검토했는데 중국이 반발할 만한 요소는 아무것도 없었다"며 "중국과의 긴밀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IPEF 공급망 협정의 속도감 있는 후속 조치와 협정문 이행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호주 등과 공급망 모니터링 시스템 확산을 위해 협력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dk1@yna.co.kr)

#IPEF #공급망 #기재부 #산업부 #미국 #중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