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돈봉투' 체포안 다음 달 표결…의원 수사 분수령

뉴스사회

'돈봉투' 체포안 다음 달 표결…의원 수사 분수령

2023-05-28 18:19:03

'돈봉투' 체포안 다음 달 표결…의원 수사 분수령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은 다음달 12일 진행될 전망인데요.

두 의원이 강하게 혐의를 부인하는 만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를 뛰어넘을만한 증거를 제시할지 관심입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6일, 민주당 돈봉투 살포 의혹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됐습니다.

오는 30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 이들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보고가 있을 예정으로, 표결은 다음달 12일 진행될 전망입니다.

두 의원은 재작년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 목적으로 현역의원,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돈을 뿌리는 데 관여한 혐의 등을 받습니다.

다만 이들 의원은 검찰 수사가 미리 답을 정해둔 정치수사이자 기획수사라는 입장입니다.

표결 전 한동훈 장관이 체포동의요청 발표를 할 전망인데, 두 의원이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만큼 어떤 증거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한 장관은 앞서 뇌물 혐의를 받는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당시 미공개 증거를 내놓은 바 있어 더욱 관심이 쏠립니다.

<한동훈 / 법무부 장관(지난 25일)> "법무부 장관으로서 의원님들과 국민들께서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실 수 있게 설명하겠습니다."

일각에서는 두 의원이 봉투 살포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이른바 '이정근 녹취록'을 언급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데, 기소 전 증거 공개가 재판 전략상 불리할 수도 있는 만큼 공개 범위는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검찰은 두 의원 구속을 통해 공여자 혐의를 다지고 수수의원 특정 작업에도 구체성을 더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미 특정된 현역 의원들의 동선을 확인하는 등 수수 의원들 소환 초읽기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yigiza@yna.co.kr)

#돈봉투 #체포동의안 #한동훈 #소환조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