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 부채 협상 합의했지만…내부 강경파 설득 관건

뉴스세계

美, 부채 협상 합의했지만…내부 강경파 설득 관건

2023-05-29 10:08:56

美, 부채 협상 합의했지만…내부 강경파 설득 관건

[앵커]

미국 백악관과 공화당이 정부 지출 삭감을 조건으로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에 합의했지만 당내 강경파 설득이 마지막 고비로 떠올랐습니다.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에서 수용 불가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워싱턴 김동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정부 지출 삭감을 관철시켰음을 강조하며 부채협상 타결안에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케빈 매카시/미국 하원의장(공화당)> " 당내 의원 95% 이상이 매우 고무적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마침내 정부 지출을 줄였습니다. 매년 지출을 줄이는 데 투표하는 첫 번째 의회가 됐습니다."

전날 조 바이든 대통령과 매카시 의장은 내년까지 2년간 부채한도를 높이는 대신 정부 지출을 제한하는 데 잠정합의했습니다.

여기에는 정부 복지 수혜자의 근로 요건을 강화하고 사용하지 않은 코로나19 예산을 환수하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그러나 표결에 자신감을 보이는 매카시 의장과 달리 공화당 강경보수 의원들은 더 큰 폭의 지출 삭감을 요구하며 반대하고 있어 이들을 설득하는 것이 마지막 관문이 될 전망입니다.

특히 지난 1월 의장 선출 때 자신을 반대하던 당내 강경파를 회유하기 위해 이들에게 핵심 상임위인 운영위원회 자리 일부를 내어준 것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하원 본회의에 법안을 상정하려면 운영위를 먼저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민주당 상황도 다르지는 않습니다. 일각에서 얻은 게 없는 협상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하킴 제프리스 민주당 원내대표는 치열한 내부 토론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양당은 내부 설득을 거쳐 미국 현충일 연휴가 끝나는 31일 추인 절차에 나설 계획입니다.

당초 재무부는 내달 1일을 연방정부 채무불이행 경고 시한으로 지목했지만 최근 5일로 이 시한을 늦추며 관련 법안 처리에 시간적 여유가 생겼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김동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