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도서 최악의 열차 사고…탈선 뒤 충돌

뉴스세계

인도서 최악의 열차 사고…탈선 뒤 충돌

2023-06-03 19:06:02

인도서 최악의 열차 사고…탈선 뒤 충돌

<전화연결 : 유창수 인도 콜카타 한인회>

어제저녁 인도에서 일어난 여객 열차 충돌 사고로 사망자가 300명에 육박하는 등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인 피해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 상황 자세히 전해 듣겠습니다.

인도 콜카타 한인회의 유창수 선생님 연결돼있습니다.

나와계십니까?

<질문 1> 지금까지 집계된 사망자 수가 300명에 육박합니다. 중상을 입은 승객이 많아 피해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 당국은 콜카타 등 주변 지역에서 긴급 구조대를 보냈고요. 국가재난대응군과 주 정부군, 공군까지 사고 수습에 동원했습니다. 아직 구조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요?

<질문 2> 열차 3대가 충돌한 아찔한 사고였습니다. 공개된 사고 장면을 보니 선로에 넘어져 있는 열차도 있고요. 종잇장처럼 구겨진 객차도 보입니다. 열차가 탈선 후에 마주 오던 기차와 충돌까지 한 건데요. 사고가 어떻게 난 겁니까?

<질문 3> 어제 저녁 7시, 그리 늦지 않은 시간이라 두 대는 여객 열차에 탄 승객은 2천 명 가까이 추정됩니다. 현지 언론은 탈선과 충돌의 충격으로 밖으로 튕겨 나간 승객들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중상자가 많다고요?

<질문 4> 사고가 난 지 이제 만 하루가 지나가고 있는데요. 피해자 명단이 나왔다거나 사고 수습에 진전된 소식이 있습니까?

<질문 5> 버스회사는 부상 승객 이송을 돕고 주민 수백 명은 헌혈을 위해 모여들었다는 외신 보도도 나왔습니다. 피해를 본 당사자나 유족뿐 아니라 인도 전체 국민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어떤 얘기들이 나오고 있나요?

<질문 6> 한국인 사상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너무 큰 인명피해가 나서요. 모디 총리도 애도의 메시지를 냈고요. 사고가 난 지역 오디샤주는 오늘 3일을 애도의 날로 선포했습니다. 현지의 애도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질문 7> 이번 열차 충돌 사고의 유력한 원인으로는 기차역의 신호 고장이 꼽히고 있는데요. 철도 당국의 안전 관리 부실 여부 등 진상 규명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질문 8> 영토도 넓고 사람도 많은 인도에서는 매일 1,2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14,000대의 열차를 이용할 만큼 세계에서 가장 큰 철도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수백 건의 열차 사고가 발생하는 오명도 있는데요. 다시는 이런 큰 피해가 나지 않게 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