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클릭]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분화 시작…경보 발령 外
▶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분화 시작…경보 발령
미국 하와이주의 활화산인 킬라우에아 화산이 분화를 시작했다고 미국 지질조사국이 현지시간 7일 밝혔습니다.
지질조사국 하와이 화산관측소는 이날 오전 4시 44분쯤 화산 정상부 분화구 안에서 폭발이 시작된 것을 보여주는 빛을 감지했다고 전했습니다.
화산관측소는 이 분화의 위험성을 평가해 경계 수준을 '주의'에서 '경보'로, 항공 기상 코드를 '황색'에서 '적색'으로 높였습니다.
2019년에도 킬라우에아 화산 폭발로 대규모 분화와 지진이 발생해 수백 채의 주택과 건물이 파손됐습니다.
▶ '포항 오도리 주상절리'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
문화재청이 포항 오도리 주상절리를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한다고 예고했습니다.
주상절리는 화산 활동 중 지하에 남아있는 마그마가 식는 과정에서, 수축하고 갈라져 만들어진 화산암 기둥이 무리 지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포항 오도리 주상절리는 지질학적 가치가 높고, 해안 지형의 진화 과정을 볼 수 있어 교육 자료로서도 의미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문화재청은 30일 간의 예고기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천연기념물 지정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 '캐논 변주곡' 피아니스트 조지 윈스턴 별세
그래미 뉴에이지 앨범상을 받은 미국의 피아니스트 조지 윈스턴이 향년 73세로 별세했습니다.
윈스턴은 2013년 희귀 혈액암 진단 후 골수 이식을 받고 10년간 투병해 왔습니다.
윈스턴은 민요, 블루스, 재즈 음악에 고향인 미국 몬태나의 대자연으로부터 받은 영감을 더해 깨끗하고 서정적인 음색의 피아노 연주를 선보여 왔습니다.
서정적인 멜로디의 피아노곡 '쌩스기빙', '요한 파헬벨의 캐논 변주곡' 등이 수록된 1982년 앨범 '디셈버'는 국내에서만 100만 장이 넘게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핫클릭]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분화 시작…경보 발령 外
뉴스사회
[핫클릭]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분화 시작…경보 발령 外2023-06-08 09:1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