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6·10항쟁 기념식 첫 불참…민주주의 훼손 공방

뉴스정치

정부, 6·10항쟁 기념식 첫 불참…민주주의 훼손 공방

2023-06-11 08:49:31

정부, 6·10항쟁 기념식 첫 불참…민주주의 훼손 공방

[앵커]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의 기념비적 사건으로 꼽히는 6·10 민주항쟁이 올해로 36주년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기념식에는 정부가 불참한 가운데, 정치권에선 책임 공방이 이어졌는데요.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1987년 6월, 전국에서 울려 퍼진 민주주의를 향한 뜨거운 함성은 대통령 직선제 개헌의 도화선이 됐습니다.

올해 36주년을 맞은 '6·10 민주항쟁 기념식'은 당시 농성 투쟁이 이뤄졌던 상징적 장소인 서울 명동 대성당에서 거행됐습니다.

행사에는 야권 인사들이 집결해 민주주의의 뜻을 기렸지만, 기념식을 주관해 온 행정안전부는 2007년 국가기념일 지정 후 처음 불참했습니다.

산하 기관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윤석열 정권 퇴진'을 구호로 내건 행사에 후원 단체로 이름을 올린 점을 문제삼은 겁니다.

정치권은 한목소리로 민주 영령들의 숭고한 헌신을 애도하면서도, 정부 불참과 민주주의의 의미를 놓고 선명한 입장차를 보였습니다.

국민의힘은 야당을 겨냥해 "정당 민주주의가 돈으로 오염되고 의회 민주주의는 다수의 폭거로 파괴되고 있다"면서 "진정한 가치를 바로 세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민국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민주'라는 숭고한 단어가 더는 사리사욕에 이용되거나 방종과 폭주의 명분이 되지 않도록 그 가치를 반드시 지켜나가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기념식 불참을 두고 '천박한 민주주의 인식', '옹졸한 일'이라며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부의 옹졸함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 체제임을 부정하는 행위라서 참으로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이 대표는 SNS에도 글을 올려 "낡은 이분법 청산이 6월 정신을 지키는 길"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6월 항쟁 #정부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