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북한 발사체 잔해 인양 성공…북, 탄도미사일 발사

<전화연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우리 군이 서해에 추락한 북한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의 잔해 인양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추락 15일 만인데요.

해당 잔해물이 평택기지로 옮겨지면 한미는 곧바로 공동 조사에 들어갈 예정인데요.

관련 내용 전문가와 전화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나와계시죠.

<질문 1> 서해에 추락한 북한 우주발사체 잔해물이 마침내 물 밖으로 나왔습니다. 2주가 넘는 작전 끝에 인양에 성공한 건데요. 왜 이렇게 오래 걸린 건가요? 해상 날씨와 잠수 요원들의 피로도가 최우선 고려사항이었겠죠?

<질문 2> 군이 이번에 올린 잔해물은 발사체의 어느 부위에 해당하는 건가요?

<질문 2-1> 군은 북한의 정찰위성 '만리경 1호'가 탑재된 발사체 3단부를 찾기 위한 수색 작전도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인데요. 3단부를 찾는 작업은 더 어렵지 않을까요?

<질문 3> 인양한 잔해물은 오늘 오후 평택해군 기지로 옮겨져 한미 양국이 공동 조사를 하게 되는데요. 어떤 내용을 조사하게 되는 건가요? 조사를 해 봐야겠지만 북한의 발사체 기술을 가늠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질문 4> 북한이 우리 군이 건져 올린 잔해물을 반환해 달라고 할 수 있는지, 만약 한다고 해도 반환 의무는 없는 것 아닌가요?

<질문 5> 우리 군이 잔해물 인양 작업을 하는 인근 공해상에 중국 군함들의 정찰활동이 크게 증가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만약 중국이 먼저 북한 위성체 잔해물을 획득했다면 어땠을까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질문 6> 한편, 북한은 지난달 31일 정찰위성 탑재 우주발사체를 쐈지만, 서해에 추락해 실패했고, 예고 기한인 지난 11일 내 재발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못한 건지, 안 한 건지 확인이 안 되고 있는데요. 재발사 시점,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6-1> 북한의 위성 제작 기술 수준을 미뭐 문제점을 파악하고 기술적인 보완을 하는데 꽤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시는지요?

<질문 7> 위성 발사는 아니더라도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 등 다른 도발을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전문가들이 지적을 해 왔는데요 어제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북한의 어제 탄도미사일 발사는 어떤 의미로 보시는지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가 북한 미사일 개발을 위한 부품 구매 및 조달에 관여한 북한인 2명을 제재했습니다. 역시 자국에서 구하기 어려운 외국산 탄도미사일 관련 부품을 해외조달 네트워크를 통해 어떻게든 구하려고 한다는 걸로 보면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