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이재명 구속영장 '기각'…여야 전면전 '돌입'
<출연 : 원영섭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 단장·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벼랑 끝에 몰렸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기사회생하게 됐습니다.
정치권에 구속영장 기각의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원영섭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 단장,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단식 중단 후 병원에서 회복 중인 이 대표는 당원들에게 보낸 추석 인사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정부가 야당 탄압 몰두하고 있다며 "하나 된 힘으로 무능한 정권에 맞서고 국민의 삶을 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메시지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2>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 후 사법리스크 부담을 일정 부분 덜어낸 만큼,병원에서 단식 회복 치료를 하면서도 당무를 보고 있는데요. 특히 내년 총선 전초전으로 평가받는 강서구청장 선거부터 챙겼습니다. 이 대표 리더십을 평가하는 무대가 되겠죠?
<질문 3> 당무에 복귀한 이재명 대표 앞엔 친명과 비명계 간의 갈등을 수습해야 할 숙제가 남아있습니다. 이 대표, 당내 비명계와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까요?
<질문 4> 민주당은 윤 대통령을 향해 사과와 함께, 한동훈 장관의 파면을 요구했습니다. 일각에선 향후 해임 건의나 탄핵까지 공세 수위를 높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 역풍은 없을까요?
<질문 5> 국민의힘은 이 대표에 대해 "야당 대표라서 구속 안된 것"이라면서 법원이 이 대표의 일부 범죄 혐의에 대해 상당 부분 인정했고, 영장 기각이 무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각 결정이 추석 민심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6> 검찰의 반발도 거셉니다. 한동훈 장관은 죄가 없다는 게 아니라며 수사는 차질없이 진행될 거라 했지만, 수사 동력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됐는데요. 속단은 이르지만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긴 쉽지않을 거란 관측도 제기됩니다.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7> 윤대통령의 최근 방미 후 대통령실은 정치 현안에는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요. 윤 대통령은 추석 연휴 기간 민생 챙기기를 최우선으로 두고 다양한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표의 영장 기각 등 정쟁성 소재와는 거리를 두는 모습이에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뉴스1번지] 이재명 구속영장 '기각'…여야 전면전 '돌입'
뉴스정치
[뉴스1번지] 이재명 구속영장 '기각'…여야 전면전 '돌입'2023-09-28 17:1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