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초대석] 추경호 부총리에게 듣는다…사우디·카타르 순방 성과는?

뉴스경제

[초대석] 추경호 부총리에게 듣는다…사우디·카타르 순방 성과는?

2023-10-29 18:55:40

[초대석] 추경호 부총리에게 듣는다…사우디·카타르 순방 성과는?

<출연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윤석열 대통령이 4박 6일간의 사우디·카타르 국빈 방문을 마치고 지난 26일 귀국했죠.

'포스트 오일 시대'를 준비하는 두 나라와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약속하면서 '제2의 중동붐' 기대가 나오는데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모시고 이번 순방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중동 국가와의 경제협력 관계를 생각하면 '오일머니', '석유파동' 같이 우리 경제사에 중요한 시점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순방이 첫 번째 국빈 방문이었는데, 방문의 의의와 성과를 말씀해주신다면요?

<질문 2> 우리나라는 특히 중동 국가와 석유산업, 에너지 플랜트, 조선 분야에서의 협력 관계를 잘 유지해왔다고 생각되는데, 좀 전에 말씀해주신 이번 순방의 경제 분야 성과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신다면요?

<질문 3> '탈석유 시대'를 준비하는 중동 국가들과의 협력, 앞으로 어떤 식으로 끌어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향후 추가 투자 유치 전략은?

<질문 4> 앞서 맺은 투자 협력 사업의 현재 진행 상황도 궁금합니다. 지난해 290억불 규모의 사우디 투자를 유치했고, 중동 사태로 아랍에미리트 국왕의 최근 방한 일정이 순연되긴 했습니다만, 300억 달러 규모의 투자 약속도 있었죠?

<질문 5> 중동 국가들 입장에서도 이렇게 적극적으로 한국 기업들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대규모 투자를 약속하는 배경이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6> 자, 이번에는 국내 경제 현안도 좀 짚어보겠습니다. 최근 우리 경제를 설명할 때 '불확실성' 이라는 말 참 많이 나옵니다. 특히 이스라엘-하마스 사태로 대외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에 이어 중동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어떻게 분석하고 계시는지, 정부의 대응 방향도 말씀해주시죠.

<질문 7> 지난 26일 한은이 발표한 올 3분기 GDP성장률이 0.6%로 나왔습니다. 4분기에 0.7% 정도 나오면 산술적으로는 올해 성장율 전망치 1.4% 달성이 가능한 상황인데, 아슬아슬하다는 의견도 있고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최근 중동사태로 불확실성이 커진 것 아닌지요?

<질문 8> 국가 채무, 세수 결손 문제가 이번 국감에서도 쟁점이었죠. 올해 최대 규모로 예상되는 세수 결손이 '감세 때문'이라는 일부 주장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질문 9> "큰 틀에서 집행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앞서 강조하셨지만, 지방 재정, 교육 재정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있습니다. 세수 부족에 따른 정부의 대응 방안 현재 어떤 게 있는지요?

<질문 10> 내년도 예산안 지출증가율 2.8%입니다. 역대 최소 수준인데요. 민생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돈을 더 써야 하는 것은 아닌지. 경기, 민생 관련 사업들이 충분히 담기지 못한 것 아닌지 하는 우려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어떠신지요?

#중동순방 #세일즈외교 #추경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