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초대석] 추경호 부총리에게 듣는다…영국·프랑스 순방 성과는?

뉴스경제

[초대석] 추경호 부총리에게 듣는다…영국·프랑스 순방 성과는?

2023-11-28 17:39:07

[초대석] 추경호 부총리에게 듣는다…영국·프랑스 순방 성과는?

<출연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윤석열 대통령이 5박7일 영국과 프랑스 순방을 마치고 지난 일요일(26일) 귀국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10년 만에 영국을 국빈 방문했죠.

순방에 함께 했던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모시고 관련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먼저, 이번 영국 국빈 방문의 주요 성과들 짧게 짚어주시죠.

<질문 2> '다우닝가 합의'로 양국 관계의 새 지평이 열렸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영 자유무역협정, FTA 개선 협상을 시작하기로 했는데요, 어떤 부분들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양국이 에너지 분야, 과학 기술 분야 협력에도 뜻을 모았죠? 협력 분야가 우주, 양자, AI, 반도체, 바이오 등 전방위적인데,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협력하게 되는 겁니까?

<질문 4> '경제·금융 분야 협력 채널' 신설도 주목할 만한데요. 부총리님께서 런던 증권거래소도 직접 방문하셨죠. 구체적인 금융 분야 협력 방안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질문 5> 프랑스 파리에서는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도 이어졌죠? 결과가 오늘(28일) 밤 자정쯤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분위기 어떻게 보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6> 수출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으나, 내수 시장은 여전히 부진하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내년도 경기 전망,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질문 7> 최근 각 부처 차관을 물가책임관으로 임명하고, 특별물가안정체계를 가동 중인데, 물가관리에 어느 정도 성과를 보고 있다고 평가하시는지요?

<질문 8> 특히, 요즘 가격을 올리지 않는 대신 양을 줄여버리는 이른바 '슈링크 플레이션', 꼼수 인상이 문제입니다. 대응 방향을 말씀해주시죠.

<질문 9> 은행권의 초과 수익을 기여금 형태로 거두는 이른바 '횡재세'가 논란인데요. 어떤 입장 갖고 계시는지요?

<질문 10>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의 회생을 돕는 기업구조조정 촉진법, 일명 워크아웃법이 지난달 일몰돼 효력을 상실한 상태죠. 재입법 논의는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인데, 이와 관련한 입장 짧게 말씀해주신다면요?

강은나래 기자 (rae@yna.co.kr)

#영국프랑스순방 #다우닝가합의 #추경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