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본격 시행

[앵커]

경기도형 준공영제인 시내버스 공공관리제가 이달부터 본격 시행됐습니다.

버스 종사자들에 대한 처우가 개선되고 운송 서비스의 질은 높아지지만 소요될 막대한 예산은 부담입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만성적자와 기사들의 열악한 처우 때문에 매년 반복됐던 경기도 내 시내버스 파업.

경기도는 작년 10월 총파업을 중재하면서 준공영제 도입을 약속했습니다.

<김동연 / 경기도지사(작년 10월 25일)> "2027년까지 준공영제에 대한 말씀드린 바 있고 차질 없이 양측의 의견을 들어서 추진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경기도는 이달부터 준공영제인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시작했습니다.

올해 1천2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도내 모든 시내버스를 공공관리제로 전환합니다.

<윤태완 / 경기도 버스정책과장> "코로나19를 맞이하면서 버스에 대한 수요가 많이 줄고 그래서 이 부분을 민간한테 민간 버스업체에다 맡기기에는 한계가 왔다…"

버스회사에 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기사들에 대한 처우가 개선되고 운행시간과 배차간격 등 승객 서비스는 향상됩니다.

<강동훈 / 운수종사자> "수익금 위주로 막 경쟁하는 식으로 그런 게 아니고 이제 승객들에게 편의성, 안전성 그런 것들 위주로 운행하는…"

경기도는 기존 준공영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버스업체에 지급하던 기본이윤을 없애고 성과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매년 투입될 막대한 예산은 부담입니다.

<오준환 / 경기도의회 의원> "공공관리제가 전면 시행되면 연간 1조1천억원의 예산이 소요됩니다. 이는 경기도 재정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우려가 큽니다.

경기도형 준공영제 전면 시행에도 재정상태가 영세한 마을버스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돼 관련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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