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백 두달 만에 새 수장…박성재 법무, 취임 일성은?

뉴스사회

공백 두달 만에 새 수장…박성재 법무, 취임 일성은?

2024-02-20 23:49:23

공백 두달 만에 새 수장…박성재 법무, 취임 일성은?

[앵커]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의 후임인 박성재 신임 법무부 장관이 오늘(20일) 취임했습니다.

약 두 달 간의 장관 공백이 해소된 것인데요.

박 장관은 취임사에서 검사의 사명감을 언급하며 법 집행이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정하게 처리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예림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수장으로 박성재 장관이 임명됐습니다.

전임자였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해 12월 21일 장관직을 사퇴한 지 약 두 달 만입니다.

임명 이후 열린 취임식에서 박 장관은 법 집행에 있어 국민의 눈높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성재/법무부 장관>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민 눈높이에서 공정하게 처리되는 것으로 보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후보 시절에도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수사와 재판 등 형사사법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거론한 만큼, 기존 제도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모색하는 등 심도 있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오는 4월 총선과 관련해선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검사선서'까지 언급하며 사명감 회복을 당부했습니다.

<박성재/법무부 장관> "최근 일부 검사들의 정치 행위에 대한 외부의 시선이 매우 따갑습니다. 검찰을 향한 비판이 다 옳은 것은 아니겠지만 지금은 검사 스스로 자세를 가다듬고, 사명감을 되찾아야 할 때입니다."

검찰 출신인 박 장관은 대검찰청 감찰2과장과 서울중앙지검장 등을 거쳐 서울고검장을 지냈습니다.

이원석 검찰총장보다 열 기수 선배인 박 장관은 취임 이후 조직 정비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 검사장급 인사를 이른 시일 안에 단행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김예림입니다. lim@yna.co.kr

#법무부 #임명 #대통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