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90세 최고령 고교 졸업 김은성 할아버지…"배움에 때는 없어요"

뉴스사회

90세 최고령 고교 졸업 김은성 할아버지…"배움에 때는 없어요"

2024-02-21 20:19:59

90세 최고령 고교 졸업 김은성 할아버지…"배움에 때는 없어요"

[앵커]

구순의 나이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있습니다.

김은성 할아버지가 그 주인공인데요.

한국전쟁으로 학업을 중단해야 했던 김 할아버지의 배움에 대한 열정은 식을 줄 몰랐습니다.

고교 졸업장을 받아 든 할아버지를 김수빈 기자가 만났습니다.

[기자]

올해로 아흔 살인 김은성 할아버지.

오늘은 할아버지에게 특별한 날이지만 여느 때처럼 아침부터 가방을 메고 분주히 길을 나섭니다.

<김은성 / 고양 송암고등학교 최고령 졸업생> "일산역에서 내려가지고 학교 버스가 나와있는 차를 타고 학교까지 등교하고 있습니다."

지하철과 버스를 갈아타며 약 두 시간 끝에 학교에 도착했습니다.

2년 간의 학업을 마치고 전국 고등학교 최고령으로 70여 년을 돌아 졸업장을 손에 쥐었습니다.

<김은성 / 고양 송암고등학교 최고령 졸업생> "최고령인데 나도 그런 줄 몰랐어요. 많은 노인네들도 배우고 해서 제 나이가 높은 줄 몰랐는데 감개무량하죠."

1934년생인 할아버지는 고령의 나이임에도 코로나19 확진 때를 빼곤 단 하루도 결석하지 않았습니다.

늦깍이 고등학생들은 물론이고 손주뻘 학생들과도 잘 어울린 탓에 학교에선 '젊은 오빠'로 불렸습니다.

<조성자 / 고양 송암고등학교 졸업생> "(별명이) 젊은 오빠요. 항상 건강하시고 익살스러운 얘기도 잘 해주시고 그래요."

할아버지는 졸업식이 시작하기 전까지도 일본어가 적힌 종이를 들여다보며 학업에 대한 끝없는 열정을 보였습니다.

유독 언어에 뛰어난 재능을 보인 할아버지는 대학 입학를 권유받기도 했습니다.

<홍슬기 / 김은성 할아버지 담임 선생님> "언어에 굉장히 재능이 많으세요. 일본어도 그렇고 영어도 그렇고 가시면 얼마든지 기량을 발휘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서…."

김 할아버지의 학업은 한국전쟁으로 중단됐습니다.

전쟁 전 파주에서 중학교에 다니다가 한학을 배워야 한다는 주변의 말에 서당으로 옮겨 공부하는 중 전쟁이 터진 겁니다.

이후 생활전선에 뛰어들며 가족 건사에 배움을 놓친 김 할아버지.

경험과 나이는 교사와 다른 학생들 간 소통 수단이 됐습니다.

<김장현 / 고양 송암고등학교 선생님> "한국 전쟁으로 학업을 그만두시고 살아있는 역사책 같은 그런 분이셔서 배울 점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이…."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 만학도 할아버지의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수빈입니다. (soup@yna.co.kr)

[영상취재 기자 함정태]

#고양송암고등학교 #최고령 #졸업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