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반도 브리핑] '통일' '민족' 살리기…美 관심은 '155mm 포탄'

뉴스정치

[한반도 브리핑] '통일' '민족' 살리기…美 관심은 '155mm 포탄'

2024-03-02 18:36:45

[한반도 브리핑] '통일' '민족' 살리기…美 관심은 '155mm 포탄'

<출연: 이치동 연합뉴스 기자>

[앵커]

한 주간의 한반도 정세와 외교·안보 이슈를 정리해 보는 토요일 대담 코너 '한반도 브리핑'입니다.

국제, 외교·안보 분야 담당하는 이치동 기자와 함께하겠습니다.

오늘은 스튜디오 사정상 바로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내용부터 살펴볼까요.

[기자]

이번에도 선명한 대일, 대북 메시지를 냈는데요.

핵심은 일본과는 함께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다, 북한 관련해서는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지향하겠다는겁니다.

특히, 이번 연설에서 통일을 여덟 차례나 언급했습니다.

최근 김정은 정권이 통일이라는 개념을 헌법에서도 지우겠다고 선언한 데 대한 대응 차원으로풀이됩니다.

윤 정부 들어 국방 백서에서 북한 전체가 아닌 북한군과 정권을 주적으로 명시한 바 있죠.

이런 기조 속에서 주민들에게는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거두지 않겠다고강조했습니다.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이라고 있는데요.

1994년에 당시 김영삼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제시했습니다.

남북을 하나의 민족 공동체로 발전시켜서 한민족 1국가 실현을 목표로합니다.

윤 대통령이 8월 광복절 경축사에서 자유 민주주의를 더 강조한 업데이트 버전을 제시할 예정인 것으로알려졌습니다.

[앵커]

대외 관계 조금 더 짚어보겠습니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의 포탄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고 하는데요.

미국과 유럽이 한국을 쳐다보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이 '포탄 전쟁'으로 불립니다.

그만큼 수요가 폭증해서, 서방 세계 내 공급망이 무너지는 형국인데요.

그중에서도 155mm 포탄 사용 빈도와 중요도가 높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미국과 유럽에서 곡사포와 탱크처럼 자체주행하는 자주포는 155mm 포탄을 쓰는 게 표준처럼 돼서 의존도가 높습니다.

(펜으로 설명) 이걸 포탄이라고 치면, 뒤쪽 평평한 원형 부분 직경이 155mm, 15.5 센티미터인 겁니다.

사거리는 보통 수십 킬로미터로 정확도와 파괴력 밸런스, 안정성이 좋아서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가성비가 좋은 거죠.

이 포탄 가격이 개당 1~2천 달러 하던 게, 8천 달러 이상으로 폭등했다는 보도도 있습니다.

작년 3월에 유럽연합 국방 장관들이 1년 동안, 그러니까 이번 달 말까지, 우크라이나에 포탄 100만 발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절반 정도만 전달될 것으로보입니다.

포탄 수요가 갑자기 늘어서 수급이 안 되는 건데요.

코로나 초기 마스크 대란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처럼 평소에 포탄을 마냥 쌓아놓을 수도 없고, 전쟁이라는 게 언제 터질지, 끝날지 몰라서 수급 조절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상황이 이러니,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에서는 부족한 포탄을 한국에서 조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있습니다.

유리 킴 미국 국무부 부차관보도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방어용 물자를 더 지원해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동맹국들의 전반적인 화력 지원 차원에서 지금 당장 가장 필요한 건 155mm 포탄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하지만, 포탄과 같은 살상 무기 직접 지원은 하지 않겠다는 우리 정부의 공식 입장에는 변함이 없지 않습니까?

[기자]

무엇보다 러시아와 관계를 고려해서 그런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쟁이 끝나면 러시아와 관계를 어떻게든 회복해야 하니까요.

현재까지 우크라이나에 지뢰 제거 장비, 트럭, 방탄복 같은 거만 직접 제공했는데요.

작년에, 미국에 155mm 포탄 50만 발을 대여 형식으로 건넸는데, 미국이 자국 포탄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고 부족한 재고를 한국 거로 채웠는지, 한국에서 받을 걸 바로 보냈는지는 확인이 안 됩니다.

어쨌든, 정무적 판단을 하는 백악관은 이 문제의 민감성, 또 한국 정부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어서 대외적으로는 말을 아꼈습니다.

들어보시죠.

<카린 장-피에르 / 백악관 대변인> "(155mm 포탄 지원 문제는) 한국이 스스로 군사적 결정과 양자 관계에 관해 얘기해야겠지요. 우리는 한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한국의 군사적 결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앵커]

다음 주에 한미 연합훈련이 시작되는데요.

북한뿐 아니라 러시아도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습니다.

[기자]

연례 '자유의 방패' 훈련이 내일모레죠.

3월 4일부터 14일까지 한반도 안팎에서 진행됩니다.

이번엔 특히 야외 기동훈련 비중을 대폭 늘렸다고 합니다.

올해 첫 주요 한미연합훈련으로 9·19 남북 군사합의가 사실상 폐기된 이후 처음 열리는 겁니다.

북한이 이런 연합훈련을 침략 리허설로 규정하고, 이를 빌미로 도발한 사례가 많습니다.

최근 러시아도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데요.

쇼이구 국방 장관이 미군이 역내 연합 훈련 규모를 확대하는 등 태평양 지역 활동을 늘리고 있다면서, 러시아도 동부 국경지대, 그러니까 서태평양 쪽에서 전투력을 증강하겠다고 으름장을 놨습니다.

[앵커]

아무래도, 핀란드에 이어 스웨덴까지 나토에 가입하면서, 미국의 동북아 내 군사 활동을 더 견제하는 거 같습니다.

[기자]

그렇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와, 미국이 주도하는 집단방어체제인 나토 간 갈등이 깊어졌습니다.

한국은 나토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작년엔 러시아와 1,300킬로미터 국경을 맞댄 핀란드가 나토에 들어갔는데요.

이번엔 발트해 건너편에 위치한 스웨덴까지 서른두 번째 나토 회원국이 돼서 러시아의 심기가 아주 불편합니다.

그저께 푸틴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이 문제를 여러 번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나토가 우크라이나에 파병하면, 핵전쟁까지 불사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막고, 영토를 확보해서, 나토의 동진을 저지하려고 이번 전쟁을 일으켰는데요.

이게 오히려 오랫동안 중립국을 표방하던 핀란드와 스웨덴을 나토 편으로 만들어서 나토 확장을 초래한 겁니다.

[앵커]

축구 이야기 좀 해볼까요.

북한이 자랑하는 여자 축구팀이 프랑스 올림픽 본선 진출권을 놓고 일본과 맞대결을 펼쳤죠?

[기자]

수요일 도쿄에서 열린 2차전에서 1대 2로 져서 7월 말 개막하는 파리올림픽 본선진출에 실패했습니다.

북한 스포츠 선수가 일본을 공식 방문한 건, 2019년에 열린 피겨스케이팅 세계선수권대회 이후 처음인데요.

북일 회담 가능성에 대한 얘기가 솔솔 나오는 상황에서 펼쳐져서 더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번 경기는 도쿄 국립스타디움에서 열렸는데, 조총련 소속 3천여 명이 붉은색 티셔츠를 입고 북한 대표팀을 응원했습니다.

올림픽 진출을 위한 3차 예선이어서 홈 앤 어웨이 방식으로 두 경기를 했는데요.

당초 1차전은 평양에서 하기로 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측이 직항 노선도 없고 원활한 경기 운영을 위해 장소를 바꿔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결국 지난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렸습니다.

1차전에서 북한 측이 홈팀 어드밴티지를 포기하게 된 셈인데요.

0대 0으로 비겼습니다.

도쿄 경기에서 심판 판정에 대한 불만도 있고, 북한 입장에서는 이래저래 아쉬움이 많을 거로 보입니다.

[앵커]

북한 여자축구 대표팀 감독의 경기 전후 기자회견이 화제가 됐습니다.

눈물까지 흘렸는데요.

[기자]

경기 전 기자회견 때, 한국 기자가 북한 여자축구가 강한 이유가 뭐냐고 물었습니다.

북한의 공식 국호인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써달라며 날 선 반응을 보였습니다.

2차전 패배 후에, 한국 기자가 팀이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보느냐고 질문을 하자, 또다시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냈습니다.

들어보시겠습니다.

<리유일 / 북한 여자 축구대표팀 감독> "저기 계신 분들 지난번부터 우리 신경 자극하고, 매우 예민한 문제를 그런 식으로 얘기하기 때문에 저 사람 질문 안 받고 다음으로 넘겼으면 좋겠습니다."

리유일 감독이 북한 내 내고향여자축구단 감독인데요.

작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때도 대표팀을 이끌었고, 당시 회견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리 감독이 1966년 북한이 잉글랜드 월드컵에서 8강에 진출했을 당시 골키퍼로 활약한 리찬명 선수의 아들이라는 데요.

북한 주민과 조총련엔 이렇게 말했습니다.

<리유일 / 북한 여자 축구대표팀 감독> "(응원해준) 동포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앞으로 더 힘을 내서 더 좋은 모습 보여주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이번에 여러 외신 매체가 북한의 여자 축구를 조명하는 기사도 냈죠?

[기자]

북한의 남자 축구 피파 랭킹이 114위인데요. 여자 축구는 9위입니다.

영국의 가디언지가 북한 여자대표팀의 애칭이 '동방의 진달래'라면서, 1989년에 홍콩에서 열린 경기가 일종의 시발점이라고 전했습니다.

대표팀의 국제 경기 데뷔였는데, 중국에 1대 4로 졌지만, 당시 정권 후계자인 김정일이 보고 여자 축구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는겁니다.

프랑스 르몽드는 역시 군대식 혹독한 훈련을 배경으로 꼽았습니다.

그간 국제 무대에서 적잖은 성과를 낸 여자축구가 북한 내부적으로 희망의 상징이자, 대내외 선전의 도구가 됐다고 짚었습니다.

[앵커]

김정은 정권이 핵무력을 강화하고, 통일 지우기에 여념이 없지만, 평화 통일이라는 우리의 목표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명분을 챙기고 도덕적 우위도 지키는 셈인데요.

굳건한 안보를 기반으로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실리 추구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겠습니다.

오늘 한반도 브리핑 마칩니다.

이치동 기자 잘 들었습니다.

#통일 #우크라이나 #포탄 #나토 #북한 #여자축구 #NorthKorea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