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총선 D-16…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민심 향방은?

뉴스정치

[이슈폴폴] 총선 D-16…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민심 향방은?

2024-03-25 16:37:27

[이슈폴폴] 총선 D-16…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민심 향방은?

<출연 :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매주 월요일,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민심과 여론 추이를 샅샅이 훑어보는 시간, '이슈 폴폴' 입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자리하셨습니다.

<질문 1> 한국갤럽이 조사한 윤석열 대통령 국정 지지율을 보면 긍정평가가 2%p 하락했고요. 리얼미터 조사 역시 지난 조사보다 2.1%p 낮아진 수치입니다. 이번 주 지지율 하락의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이유를 물었습니다. 긍정 평가자들은 변함없이 의대 정원 확대를 꼽은 비율이 27%였고요. 부정 평가자는 경제와 민생, 물가 등을 꼽은 비율이 22%에 달했습니다. 최근 이재명 대표가 지역구를 찾아 지지를 호소하는 자리에서 민생 언급을 늘린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질문 3>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은 3%p 하락한 34%, 더불어민주당은 1%p 상승한 33%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18%로, 전 주 조사보다 1%p 늘었습니다. 무당층 비율이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4> 서울 지역 정당 지지도 추이 살펴보겠습니다. 3월 첫째 주부터 셋째 주 흐름을 보면 10%p 안팎으로 오르고 내리는 모습인데요. 서울은 이슈 민감도가 커서 그럴까요? 변화의 폭이 아주 크네요?

<질문 5> 앞서 보셨던 정당 지지도 추이와 비교해서 보시면 좋겠는데요. 같은 기간 TK, 대구·경북지역은 12%p 급락했습니다. 지역별로 이런 차이가 나타난 원인은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6> 총선 비례대표 정당 투표에서 조국혁신당을 뽑겠다는 응답이 27.7%를 기록했습니다. 국민의힘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고요. 더불어민주연합은 20.1%를 기록했습니다. 민주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을 합산하면 47.8%로 과반에 육박하지만, 민주당 입장에선 해석이 다를 것으로 보여요?

<질문 7>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출마로 3자 구도가 된 경기 화성시을 여론조사도 살펴보겠습니다. 한정민 국민의힘 후보가 18%, 공영운 민주당 후보가 42%, 이준석 대표는 19%로 나타났습니다. 경기 화성을은 이번 총선에서 유권자 평균 연령이 가장 젊은 지역구로 꼽히는데요.

<질문 7-1> 서울 영등포갑도 국민의힘과 민주당, 개혁신당 3파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 의원으로 3선을 한 김영주 의원이 이번엔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했고요.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 채현일 후보, 개혁신당 허은아 후보가 도전에 나섰습니다. 김영주, 채현일 후보는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개혁신당 허은아 후보의 등장이 어느 당에 더 불리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8> 민주당 이영선 세종갑 후보는 38억 원 규모의 '갭 투기'를 하고 당에는 거짓 신고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이 총선 후보 공천 검증에 부실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그런데 이재명 대표가 이 후보의 공천을 취소한 뒤 "팔 하나를 떼는 심정"이라고 밝힌 것,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9> 이미 후보 등록기간이 지난 만큼 이번 총선에서 세종갑 지역구는 민주당 후보가 빠진 채로 류제화 국민의힘 후보와 김종민 새로운미래 후보의 양자 대결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민주당을 지지하는 표심은 어디로 향할 것으로 보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