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민주 '압도적 과반'·여당 3연패…정국 전망은?

뉴스정치

[뉴스특보] 민주 '압도적 과반'·여당 3연패…정국 전망은?

2024-04-11 10:00:49

[뉴스특보] 민주 '압도적 과반'·여당 3연패…정국 전망은?

<출연 : 윤기찬 국민의힘 법률위 부위원장·김수민 시사평론가>

민심의 선택은 '정권 심판론'이었습니다.

이번 총선, 민주당 '압승', 국민의힘 '참패'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향후 정국이 어떻게 흘러갈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총선 결과 분석하면서 정국 전망까지 해보겠습니다.

윤기찬 국민의힘 법률위 부위원장, 김수민 시사평론가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새벽까지 개표 방송 보신 국민들 많으실 겁니다. 출구 조사랑 반대의 결과가 나온 지역구들도 많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도 출구 조사가 뒤집힌 이유가 뭘까요?

<질문 2> 민주당을 비롯한 범민주 진영 의석이 190석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야당은 '정권 심판론', 여당은 '이·조 심판론'을 외쳤는데, 민심의 선택은 민주당 등 야권이 내놓은 '정권 심판론'이었네요?

<질문 3> 여당 입장에서는 '야권 200석'은 막아 개헌 저지선은 지켜냈지만, 압도적 과반을 내준 건데요. 윤석열 정부 임기가 3년 남았는데, 국정 운영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4> 한동훈 위원장이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의 구원투수로 등장했지만 '참패'당했습니다.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질문 5> 한동훈 위원장은 오늘 입장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한동훈 위원장이 과연 어떤 입장을 발표할까요?

<질문 6>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단독 과반 의석을 확보하면서 입지가 더 탄탄해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그런가 하면,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로만 10석을 넘길 것으로 보이는데요. 표심으로도 돌풍이 확인된 셈인데, 이번 돌풍의 주효한 원인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8> 조국 대표와 이재명 대표가 향후 어떤 관계를 가져갈지도 관심인데요?

<질문 9> 이제 격전지 살펴보겠습니다. 한강 벨트 격전지였던 동작을에서는 나경원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이 한강벨트 대부분 지역을 수성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10> 한강 벨트에서 관심을 모았던 지역이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입니다.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면서 정치적 의미도 커졌는데요. 권영세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된 건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11> 또 다른 벨트인 '낙동강 벨트'로 가보겠습니다. 총선 전체적으로 보면 민주당이 압승하고 국민의힘이 참패하긴 했지만, 경남지역 정치 지형은 끄떡하지 않았습니다. 정권심판론이 왜 낙동강을 넘지 못했다고 보십니까?

<질문 12> 승부처로 꼽혔던 반도체 벨트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반도체 벨트 23석 중 19석 민주당 몫으로 돌아갔는데요. 반도체 벨트에서의 민주당 선전, 어떤 요인이 주효했다고 보십니까?

<질문 13> 반도체 벨트에서 이변이 있었다면 개혁신당의 이준석 후보가 민주당의 공영운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는 겁니다. 이준석 후보가 생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뭐라고 분석하십니까?

<질문 14> 개혁신당, 국민의힘과 연대할까요? 이준석 대표가 국민의힘, 그리고 윤석열 정부와 어떤 관계를 설정하며 의정활동을 할지 궁금한데요?

<질문 15> 이번 국회에서도 압도적 여소야대가 확정되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임기 내내 여소야대 국회와 함께 하게 됐습니다. 앞으로의 정국,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마지막으로 들어보고 이 시간 마무리 해보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