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윤석열 대통령-이재명 대표 첫 회담 성사…일정·의제 협의 중

뉴스정치

[뉴스1번지] 윤석열 대통령-이재명 대표 첫 회담 성사…일정·의제 협의 중

2024-04-20 17:09:40

[뉴스1번지] 윤석열 대통령-이재명 대표 첫 회담 성사…일정·의제 협의 중

<출연: 서정욱 변호사·장현주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첫 회담이 성사되면서 양측은 구체적인 날짜와 의제 등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이번 영수회담이 극한 대치를 이어가는 정국에 돌파구가 될지 주목되는데요.

두 분과 이외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서정욱 변호사, 장현주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 대통령은 총선 참패 이후 "민생을 위한 것이라면 어떠한 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영수회담 가능성도 열어놨었는데,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회동 성사에 이르게 됐네요. 전격적인 회담 제안 배경은 뭐라고 보세요?

<질문 2> 아직 만남의 날짜, 형식 등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제안이 두 사람 간의 단독 회담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고, 대통령실은 아직 구체적인 형식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방향이 돼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3> 영수회담 테이블에 오를 가장 큰 화두는 아무래도 민생 현안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어제 이 대표는 1인당 25만 원 민생지원금 문제를 얘기했는데, 정치권에선 총리 후보 등 인준 문제도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질문 4> 대통령과 야당 수장의 만남은 과거에도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영수회담이 가장 빈번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로, 총 8차례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이뤄진 영수회담은 횟수도, 성과도 저조했는데요. 이번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5> 한국갤럽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역대 최저치인 23%로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주 전 조사보다 11%포인트 급락한 건데, 대통령실은 "국정운영에 민심 잘 담도록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영수회담이 지지율 회복에도 영향이 있을 걸로 보십니까?

<질문 6>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 낙선자들이 당정관계 재정립과 혁신형 비대위 출범, 그리고 전당대회 룰 개정 등을 주장하며 당의 전면적인 쇄신을 요구했습니다. 친윤과 비윤, 영남과 수도권 의원들을 아우르기 위해선 어떤 방향이 돼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7> 민주당 내에선 차기 국회의장 자리를 두고 물밑 경쟁이 치열해지는 분위기입니다. 조정식 의원은 사무총장직을 내려놓으면서 본격적으로 레이스에 뛰어들었고, '친명 좌장'인 5선 정성호 의원 등 중진들도 대거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데요. 이재명 대표가 어떤 후보에게 힘을 실어줄지도 관심인데요?

<질문 8> 22대 국회에서 절대다수를 차지할 야당들은 벌써 뭉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조국 대표와 이준석 대표가 민주당 등과 나란히 '채 상병 특검법' 처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런 공동 행보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