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스라엘-이란 맞불 일단 '소강'…불씨는 여전

뉴스세계

[뉴스초점] 이스라엘-이란 맞불 일단 '소강'…불씨는 여전

2024-04-21 15:02:49

[뉴스초점] 이스라엘-이란 맞불 일단 '소강'…불씨는 여전

<출연 : 성일광 고려대 중동·이슬람센터 연구실장>

보복의 악순환이 우려됐던 이스라엘과 이란의 갈등은 일단 소강상태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는데요.

성일광 고려대 중동·이슬람센터 연구실장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란에 대해 재보복을 예고해 온 이스라엘이 공습을 강행한 가운데 이란은 곧장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이란 외무장관은 이번 사건은 아이들 장난감 같은 것이었다고 평가절하했는데요. 이스라엘의 재보복 수위는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이란 외무장관은 이스라엘의 추가 공세시 "즉각적이고 최대 수준"의 대응에 나서겠다는 경고도 덧붙였습니다. 바꿔 말하면 추가 공격이 없는 한 다시 보복하지는 않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되는데요?

<질문 3> 다만 이스라엘의 '아이 장난감 놀이 수준' 공격에 피해가 전혀 없다는 이란의 주장과 달리, 이스라엘이 사용한 무기가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은 채 이란의 방공망에 손상을 가했다는 보도가 나왔어요?

<질문 4> ABC 방송은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이스라엘 전투기가 이스파한주에 위치한 나탄즈 핵시설을 보호하는 방공 레이더 기지에 미사일 세 발을 발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나탄즈를 표적으로 한 공격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질문 5> 이스라엘이 이번에 사용한 무기가 무엇인지를 놓고 공방도 벌어졌습니다. 이스라엘이 미사일 공격에 나섰다는 미 언론 보도가 이어지자 이란 측은 보도를 일축하면서 무인기(드론)를 격추했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질문 6> 이란에 대한 공격의 주체와 피해 규모는 여전히 베일에 싸여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여전히 침묵을 지키고 있는데요. 공격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질문 7> 현재로서는 이스라엘과 이란 모두 전면전은 피하면서 체면을 살리는 출구전략을 찾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불씨는 여전한데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은밀히 공격하거나 대리 세력을 동원하는 그림자 전쟁을 벌이게 될까요?

<질문 8> 미국은 이스라엘의 이번 재보복 과정에 관여 안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추가로 보복의 악순환이 이뤄지지 않도록 진화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양측의 충돌 속 미국의 움직임은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