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수회담] 윤대통령-이재명 대표 첫 영수회담…협치 물꼬 틀까?

뉴스정치

[영수회담] 윤대통령-이재명 대표 첫 영수회담…협치 물꼬 틀까?

2024-04-29 19:22:46

[영수회담] 윤대통령-이재명 대표 첫 영수회담…협치 물꼬 틀까?

<출연 :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김창룡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석좌교수>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첫 영수회담과 관련해서 전문가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창룡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석좌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첫 영수회담, 조금 전 모두발언이 공개됐는데요. 총평부터 짧게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윤 대통령이 환하게 웃으면서 이재명 대표를 맞이하며 악수를 했고요, 원형 테이블에 상당히 가깝게 앉아서 대화를 나눴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첫 영수회담, 의제 제한 없이 차담 형식으로 진행됐고요. 대통령실과 민주당 측에서 각 3명씩 배석했습니다. 회담 형식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1> 당초 1시간 만남 예정이었는데요, 대화가 길어지는 것 같아요?

<질문 4> 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독대가 이뤄질 지도 관심이었는데요?

<질문 5> 영수회담 테이블에 오른 의제 하나씩 짚어 보겠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전국민 25만 원 민생회복지원금을 의제로 꺼냈습니다. '경제적 포퓰리즘은 마약'이라며 현금 지원에 부정적이었던 윤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됐는데요.

<질문 6> 민주당은 의제 조율 과정에서 채상병 특검 수용과 거부권 행사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는데요.

<질문 7> 이재명 대표가 윤대통령 면전에서 김건희 여사 문제를 직접 거론할지도 관심이었는데요. 가족, 주변 인물의 여러 의혹을 정리하고 갔으면 좋겠다, 이런 발언을 했어요?

<질문 8> 영수회담이 끝난 후 대통령실과 민주당이 각각 별도의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부분에 주목하셨습니까?

<질문 9> 윤 대통령이 꺼낸 의제도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0> 영수회담 정례화나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대한 입장도 나왔습니다.

<질문 11> 이번 영수회담이 향후 정국 향배를 가를 중대 분수령이 될 거란 전망이 많았는데요. 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가 민생 분야에서 큰 틀의 합의점을 찾은 만큼 대치 정국이 해소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2> 총선 참패 이후 지지율 하락세를 보인 윤 대통령, 이번 영수회담을 통해 국정 동력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질문 12-1> 이번 영수회담을 통해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이 얻은 것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13> 이런 가운데 '여당 패싱'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국민의힘이 영수회담 조율 과정에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배석도 못하면서 여당의 존재감이 사라졌다는 지적이 나왔는데요?

지금까지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창룡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석좌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