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1번지] 이태원특별법 합의 처리…'채상병 특검법' 최대 쟁점

뉴스정치

[여의도1번지] 이태원특별법 합의 처리…'채상병 특검법' 최대 쟁점

2024-05-02 16:08:09

[여의도1번지] 이태원특별법 합의 처리…'채상병 특검법' 최대 쟁점

<출연 :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장현주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 장현주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여야가 국회 본회의에서 이태원참사특별법을 처리했습니다. 어제 여야는 쟁점 사항에서 조금씩 양보해 합의를 이끌어 냈는데요. 영수회담으로 물꼬가 트였다, 이렇게 봐도 될까요?

<질문 2> 하지만 최대 쟁점인 '채상병 특검법'에 대해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채상병 특검법'을 오늘 처리하겠다고 공언했는데요. 민주당이 법안 처리를 서두르는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협치를 저버리는 독주 예고"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야가 합의하지 않은 안건이 상정될 경우 본회의장 퇴장을 예고했는데요?

<질문 4> 민주당은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 '직권상정'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습니다. 키를 쥔 김 의장,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5> 대통령실 역시 공수처 수사가 끝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특검 도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순리라는 입장인데요. 만약 야당 주도로 '채상병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경우, 거부권을 행사하리라고 보십니까?

<질문 6> 민주당은 공언한 대로 채상병 특검법도 단독으로 처리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반발해 본회의장을 퇴장했는데요. 민주당이 법안 처리를 강행한 배경 뭐라고 보세요?

<질문 7>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협치를 저버리는 독주 예고"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수사가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해서 특검법을 채택한 건 정쟁 유발용이라는 주장인데요?

<질문 8> 대통령실 역시 공수처 수사가 끝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특검 도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순리라는 입장인데요. 거부권을 행사하리라고 보십니까?

<질문 9> 국민의힘은 지도체제 정비에 분주합니다. 오늘 황우여 상임고문을 신임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고 비대위 체제에 돌입했는데요. 황 위원장은 비대위 인선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비대위원 면면을 보면 황우여 비대위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떤 인물들을 인선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10> 황우여 비대위의 최대 현안은 전당대회 룰 개정 여부입니다. 현재 '당원투표 100%'를 유지하느냐, 아니면 민심을 반영하느냐,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1> 전당대회 룰에 민심을 반영할 경우, 비윤계 인사들이 당권 도전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질문 12>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이 인물난 속에 내일에서 9일로 연기된 가운데, 첫 공식 출마 선언이 나왔습니다. 수도권에서 3선에 성공한 송석준 의원인데요. 송 의원의 출마 선언으로 원내대표 선거 분위기도 바뀔까요?

<질문 12-1> 그동안 후보로 거론됐던 이종배, 추경호, 성일종 의원과 이미 불출마를 선언한 김도읍, 김성원 의원의 결정에도 관심이 모이는데요?

<질문 13> '추대론'까지 거론됐던 친윤 핵심 이철규 의원이 불출마로 가닥을 잡았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에 이 의원은 "원내대표 선거와 관련해 어떠한 결정을 하거나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고 했는데요.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이 의원이 결국 어떤 결정을 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14> 여의도연구원장을 역임한 박수영 의원이 총선 관외 사전투표에 참여한 청년층에 대해 "자기가 투표할 후보를 잘 모른 채 투표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청년 유권자 폄하 지적이 나오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