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채상병 특검법 후폭풍…협치서 다시 대치로

뉴스정치

[뉴스1번지] 채상병 특검법 후폭풍…협치서 다시 대치로

2024-05-03 16:29:18

[뉴스1번지] 채상병 특검법 후폭풍…협치서 다시 대치로

<출연 :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서용주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국민의힘 윤희석 선임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서용주 상근부대변인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영수회담과 이태원특별법 합의로 협치 분위기가 만들어졌던 정국이 다시 급격하게 얼어붙고 있습니다. 민주당 등 야당이 의사일정 변경을 통해 '채상병 특검법'을 강행 처리하자, 표결에 불참하고 퇴장한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김진표 국회의장의 입법 폭주라고 비판하고 있는데요. 윤 대변인님, 여당이 채상병 특검법을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1-1> 서 대변인님, 여당 측에선 "수사 기간 등 양보 의지가 있으니 합의 처리"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는데요. 어제 강행 처리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2> 법안 통과 직후 국민의힘은 대통령에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겠다고 했고요. 대통령실도 "죽음을 악용한 나쁜 정치"라며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윤 대통령과 여당이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라고 했던 말을 거론하며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을 거라고 했는데요.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 서 대변인님,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21대 국회 임기 내에 재표결을 한다는 방침이죠?

<질문 3-1> 재표결은 첫 표결과 달리 민주당의 의석만으로는 불가능한데요. 범야권은 채상병 특검법이 21대 국회에서 폐기되면 22대 국회에서도 재발의한다는 입장이에요?

<질문 4> 국민의힘은 이탈표를 단속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습니다. 이번 총선에 불출마하거나 낙선한 의원들이 변수가 될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윤 대변인님, 당 분위기 어떻습니까?

<질문 5> 여야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면서 연금개혁안 등 민생법안들이 줄줄이 폐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2차 영수회담이나 여야정 협의체 구상도 불투명해졌다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질문 6> 황우여 신임 비대위원장이 당의 정체성 재정립, 야당과의 협치, 차질 없는 당무 수행을 운영 목표로 내세웠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7> 황우여 비대위원장이 '당심 100%'인 전당대회 룰을 개정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입니다. 비윤계와 수도권 당선인, 원외 당협위원장 등은 민심을 반영해야 한다며 최대 50%까지 요구하고 있는데요.

<질문 8> 어제 송석준 의원이 처음으로 원내대표 출마 선언을 한 데 이어 이종배, 추경호 의원 등도 출마 결심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물난으로 일정까지 연기한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이 다자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진 것 같아요?

<질문 8-1> '친윤 핵심' 이철규 의원은 출마 여부를 명확히 밝히고 있지 않고 있는데요.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9> 박찬대 신임 원내대표가 투표 전 정견 발표에서 선명성을 강조하며 대여 공세를 예고했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10> 박 원내대표 앞에 놓인 과제 가운데 하나는 국회 상임위원장을 배분하는 원 구성 협상입니다. 박 원내대표는 "법사위와 운영위를 민주당 몫으로 확보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는데요?

<질문 10-1> 12석 조국혁신당과의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하리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