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여 원내대표 3자 구도로…이철규는 불출마

뉴스정치

[뉴스초점] 여 원내대표 3자 구도로…이철규는 불출마

2024-05-06 12:50:00

[뉴스초점] 여 원내대표 3자 구도로…이철규는 불출마

<출연 : 최수영 시사평론가·박창환 장안대 특임교수>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가 이종배, 추경호, 송석준 의원의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여야는 채상병 특검법 거부권 문제를 놓고 충돌하며, 22대 국회 시작 전부터 기싸움에 나섰는데요.

윤대통령은 이번 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소통에 나섭니다. 두 분과 이외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최수영 시사평론가, 박창환 장안대 특임교수 어서오세요.

<질문 1>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경선이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한때 '단독 출마설'까지 나왔던 친윤 핵심 이철규 의원은 "당초부터 원내대표 출마 의사 전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의미로 봐야겠습니까?

<질문 2> 이종배·추경호·송석준 의원 세 후보 모두 행정고시 출신으로 장·차관급 관료를 역임했고, 비교적 계파색이 옅다는 평가인데요. 친명 강성인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를 상대해야 하는 만큼, 대야 전투력과 협상력이 원내대표 선출의 가장 큰 조건이 될 거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질문 3> 민주당은 '포스트 총선' 지도부를 구성했습니다. 이재명 대표와 '찐명' 박찬대 원내대표 투톱 체제가 완성됐고 주요 당직자는 강경파로 채워졌는데요. 단일 대오와 강경 투쟁의 흐름 속에 다양성 부족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질문 4> 민주당의 국회의장 후보들도 저마다 국회 운영에 기계적 중립은 없다고 선언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김진표 국회의장은 "조금 더 공부해 보면 끄러울 것"이라고 비판했는데요. 이 발언은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4-1> 박찬대 원내대표가 법사위와 운영위를 확보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22대 국회 원 구성 협상부터 쉽지않을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질문 5> 야권 주도로 단독 처리된 '채상병 특검법'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의 반발 속에 대통령실도 공수처에서 수사 중이고 여야 합의가 안 된 특검법이라고 지적했는데요. 사실상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의미로 봐야겠죠?

<질문 6> 대통령 거부권 행사 시 민주당은 오는 28일 재표결을 하고, 만약 부결된대도 22대 국회에서 다시 추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김웅·안철수 의원은 찬성표를 던질 거라 공언했는데요. 국민의힘 이탈표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야당은 더 많은 특검법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둘러싼 특검법뿐 아니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주장한 '술자리 진술 조작 회유' 의혹도 특검을 추진하겠다는 분위기에요?

<질문 8>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합니다. 내용, 형식에 있어서 어디에 초점이 맞춰질 걸로 보세요?

<질문 8-1> 윤대통령의 지지율이 4주 연속 30%대 초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가 나왔습니다. 영수회담으로 야당과 소통 행보를 보였지만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데요. 회견으로 반등 계기 마련할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