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투나잇이슈] 윤대통령, 이재명에 안부전화…회담 이후 첫 교류

뉴스정치

[투나잇이슈] 윤대통령, 이재명에 안부전화…회담 이후 첫 교류

2024-05-08 22:53:03

[투나잇이슈] 윤대통령, 이재명에 안부전화…회담 이후 첫 교류

<출연 :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윤석열 대통령이 내일 오전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합니다.

기자회견을 하루 앞둔 오늘 이재명 대표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안부 인사를 전했다고 하는데요.

내일 기자회견 전망과 함께 다양한 정치권 이슈, 전문가들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하는데요. 이 대표가 내일부터 1주일간 휴식기를 갖는 것과 관련해서 건강을 염려하는 안부 인사를 건넸다고 전해집니다. 첫 회담을 계기로 9일 만에 실제 '핫라인'이 가동된 사례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한편 지난 7일 한 일간지가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첫 회담에서 사전 물밑 조율을 했다며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와 함성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장 인터뷰를 실으면서 '비선 논란'이 불거졌는데요. 대통령실에 이어 민주당도 비공식 라인의 조율이 있었다는 보도를 부인하고 나섰어요?

<질문 3> 윤석열 대통령은 내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 운영 방향과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인데요. 2022년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 이후 1년 9개월 만에 재개하는 기자회견에서 가장 강조해서 이야기할 주제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4> 대국민 메시지에 이어 윤 대통령이 취재진으로부터 주제 제한 없이 약 1시간가량 질문을 받게 되는데요. '채상병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 여부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질문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5>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 첫 법안으로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지원금' 지급을 위한 특별조치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에서도 이를 수용할지 여부를 두고 질문이 나올 것으로 보여요?

<질문 6> 국민의힘이 차기 원내대표 선출을 하루 앞둔 오늘 후보 정견 발표회를 열었습니다. 영남권 3선 추경호 의원, 충청권 4선 이종배 의원, 수도권 3선 송석준 의원은 각각 당정 소통, 중도 확장, 수도권 민심을 강조하면서 지지를 당부했는데요. 아직 후보들과 접점이 없는 초선 당선인 44명의 선택이 변수가 될 거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시점으로 보면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 후 선거가 실시되는 만큼 이것이 표심에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됩니다?

<질문 7> 앞서 국민의힘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 시점이 연기될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전당대회를 미루는 게 아니라 날짜를 못 박기가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7-1> 그런데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생각이 좀 달라 보입니다. 6월 말이나 7월 초쯤 전당대회를 빨리해서 조기에 당 지도체제를 정비하고 당을 혁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어요?

<질문 8> 국민의힘 전당대회 시점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전당대회가 연기된다면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이 조기 등판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옵니다. 이번 주에 이상민 의원 등과 만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9> 민주당이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선출을 위한 후보자 등록 절차를 마쳤습니다. 5선 고지에 오른 박지원 당선인은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이번 선거는 5·6선의 중진들 4파전 양상이 됐죠?

<질문 10> 그동안은 당내 최다선 의원이 의장을 맡아온 것이 관례인데, 이번에는 경선의 판이 커졌습니다. 후보자가 늘어나면서 결선 투표도 치르게 되는데요. 4명 모두 선명성을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투표 전 교통정리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11>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22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검찰개혁 입법 공조를 예고했습니다. 수사와 기소의 완전한 분리 등 지난 정부에서 추진하다 중단된 검찰개혁을 완수하자는 데 뜻을 모으고 있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