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최상목 "가계대출 예의주시…추가적 건전성 관리 방안 강구"

뉴스경제

[현장연결] 최상목 "가계대출 예의주시…추가적 건전성 관리 방안 강구"

2024-08-01 08:46:04

[현장연결] 최상목 "가계대출 예의주시…추가적 건전성 관리 방안 강구"

정부가 오늘(1일) 오전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습니다.

간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8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과 관련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등을 점검했는데요.

조금 전 현장 연결해 최상목 경제부총리 발언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최상목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미 연준은 간밤 FOMC에서 정책금리를 8차례 연속 동결을 하였습니다.

성명서를 통해서도 물가 목표 달성에 대한 더 큰 확신이 생기기 전까지 금리 인하는 적절치 않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였습니다.

동시에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얻게 될 경우 9월 금리 인하를 논의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통화정책 전환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금일 새벽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는 이번 회의 결과를 완화적으로 평가하면서 대체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주요국 금리인하 시기와 폭등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관계기관 공조하에 높은 경계심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국내 금융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주가는 외국인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안정적인 흐름이며 자금시장도 회사채 발행 등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중동 지정학적 불안 재확산, 미 대선 등 불확실성도 큰 만큼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사항별 대응 계획에 따라 적시, 적기 대응하겠습니다.

또한 가계부채, 부동산 PF 등 리스크 요인도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가계부채 하향 안정화 기조를 확고하게 유지하겠습니다.

스트레스DSR 2단계를 9월부터 예정대로 시행하고 최근 빠른 증가세를 보인 주택 정책 금융은 실수요자에게 차질이 없는 범위 내에서 금리 산정체계를 개선하겠습니다.

시중 유동성과 가계대출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추가적인 건전성 관리 방안도 강구하겠습니다.

부동산 PF의 질서 있는 연착륙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부동산 PF는 5월 대책 발표 이후 예측 가능하고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연착륙이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