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전국 곳곳 열대야 계속…오늘 한반도 태풍 영향권

뉴스날씨

[뉴스초점] 전국 곳곳 열대야 계속…오늘 한반도 태풍 영향권

2024-08-20 07:38:26

[뉴스초점] 전국 곳곳 열대야 계속…오늘 한반도 태풍 영향권

<전화연결 :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

밤사이 전국 곳곳에 또 열대야가 발생했습니다.

연일 역대 최장 기록을 새로 쓰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남쪽에선 태풍 종다리가 북상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제주와 남부 지방은 태풍 영향권에 들겠는데요.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 전화로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밤사이 전국 곳곳에 또 열대야가 발생했습니다. 해가 뜨지도 않은 시간부터 벌써 서울의 기온이 27도를 웃돌고 있고요. 체감온도도 벌써 30도에 달합니다. 서울에 30일째 열대야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 낮에는 그렇다 쳐도 밤에도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2> 열대야가 매일 신기록을 세운다는 소식, 그리 달갑지는 않은데요. 도대체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질문 3> 밤에 덥고, 낮에는 더 덥습니다. 특히 낮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더위를 식히나 싶지만, 오히려 습도를 더해 체감온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런 국지성 소나기가 내리는 이유는 뭔가요?

<질문 4> 이제 이틀 뒤면 절기상 처서입니다. 더위가 가고 가을이 온다는 때여서, 보통 아무리 더워도 처서가 지나면 날씨가 시원해져 '처서 매직'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번에는 이 마법을 기대하기 어렵다면서요?

<질문 5> 이번 주 날씨 전망을 보면, 지난주보다 기온이 약간은 떨어지지만 당분간 열대야와 무더위는 여전할 것으로 예보됐는데요. 8월 말까지 이렇게 더위가 이어지는 이유는 뭔가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태풍이 한반도를 향하고 있습니다. 9호 태풍 '종다리'인데요. 최대 100㎜ 비에 강풍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어떤 대비가 필요할까요?

<질문 7> 태풍 피해는 없어야겠습니다만, 날씨만 보면 태풍이 몰고 오는 비의 영향으로 기온이 떨어지는 게 보통인데, 오히려 뜨거운 공기를 안고 온다고요?

<질문 8> 앞서 8월 중순이 지났는데 태풍 소식이 들려오지 않은 점도 의아합니다. 올여름 태풍이 강한 폭염의 기세에 밀려 단 한 개도 한반도에 접근하지 못했잖아요? 왜 올해 태풍은 다 일본 쪽으로 향했던 걸까요?

<질문 9> 기록적 폭염을 기록한 올해에는 가을에 예년보다 더 센 태풍이 찾아올 수도 있다면서요? 남은 2024년 태풍 전망도 부탁드립니다.

<질문 10> 이런 이상 기후가 우리나라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닌 것 같아요. 지구촌의 평균 해수면 온도가 15개월 연속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슈퍼 엘니뇨'에 대한 위험은 여전하다면서요?

<질문 11> 높아진 수온으로 물고기의 폐사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거기다 수온 상승으로 독성 해파리 유입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하는데, 수온 상승이 우리 바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12> 수온이 올라가면서 한강까지 녹조 퍼졌다고 하던데요. 먹는 물에는 영향이 없겠습니까?

<질문 13> 연일 이어지는 무더위로 온열질환자 수가 2,800명을 넘어섰습니다. 아직 폭염 기세가 꺾이지 않은 만큼 올해에는 역대 두 번째로 많은 환자가 나올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온열질환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14> 폭염·열대야에 온열질환자가 속출하고 있는 만큼, 주변에서 열탈진 등 온열질환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누구나 꼭 알아둬야 할 응급 처치 방법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