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뒤엉키고 무너지고' 사고 속출…폭설 대비 요령은?

뉴스사회

[뉴스초점] '뒤엉키고 무너지고' 사고 속출…폭설 대비 요령은?

2024-11-28 12:25:21

[뉴스초점] '뒤엉키고 무너지고' 사고 속출…폭설 대비 요령은?

<전화연결 : 함은구 을지대 안전공학전공 교수>

117년 만의 11월 폭설에 어제 저녁, 강원에서는 53중 추돌사고가 나는가 하면 눈 무게를 이기지 못한 시설물들이 무너지며 인명피해도 발생했습니다.

폭설로 인한 피해 상황부터 대비책 등은 무엇이 있을지 관련 내용, 함은구 을지대 안전공학전공 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대설특보가 내려졌던 강원도 원주에서 어제 53중 연쇄 추돌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 원인으로 '블랙아이스'가 추정되고 있는데 말 그대로 도로가 빙판길 같았다는 거죠?

<질문 2> '블랙아이스' 같은 도로 결빙이 더 쉽게 발생하는 환경이 있을까요? 블랙아이스가 우려되는 도로에 진입했을 때,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요?

<질문 3> 이번 눈은 습기를 머금은 습설로 일반 눈보다 무겁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유독 붕괴 사고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같은 부피일 경우 수분 함량이 적은 눈보다 얼마나 무겁길래 그런 건가요?

<질문 4> 눈이 더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 무거운 눈이 계속 쌓일 경우 시설물들의 점검 필요성은 어떻습니까?

<질문 5> 기록적인 폭설에 제설 작업에 나섰다가 사망하는 사고도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습설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특히 조심해야 할 점은 없을까요?

<질문 6> 많은 눈이 내리며 일부 지역에선 가로수나 전신주가 쓰러지면서 정전과 단수 등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추가적인 피해는 어떻게 대비해야 될까요?

<질문 7> 눈이 녹았다 내렸다 한 만큼 퇴근길도 미끄러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눈길 낙상사고 예방법도 짚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