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특보]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사고 원인 해석 분분
<출연: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장>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공항 항공기 추락사고, 인명 피해가 계속해서 늘고 있습니다.
사고 원인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장과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소방청은 무안공항 사고 현장에서 현재까지 120명의 사망자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구조된 생존자는 2명뿐입니다. 이렇게 인명피해가 큰 이유,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추락한 여객기는 동체착륙을 시도하던 중 사고가 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동체착륙은 극히 드문 경우라고 하던데, 불가피한 상황이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사고 영상 보면 여객기 앞부분은 들리고 랜딩기어 앞부분에 위치한 엔진과 랜딩기어가 부딪히며 활주로와 충돌하고 이후 엄청난 속도로 돌진하는 모습인데요. 어떤 상황으로 보십니까?
<질문 4> 항공기 장치는 대부분 유압식으로 가동됩니다. 랜딩기어도 마찬가지인데요. 만약 결함이 생기면 수동으로 작동하는 방식도 있다고 하는데, 당시 랜딩기어를 내리지 못한 원인은 어떻게 추정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조류 충돌, 이른바 버드 스트라이크도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국토부도 이 부분을 조사하겠다고 하는데, 버드 스트라이크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목격자들은 추락 전 항공기 오른쪽 엔진 후미 부분에서 화염이 솟구쳤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이건 어떤 의미로 봐야 할까요?
<질문 7> 속도 제어가 제대로 안 됐을 가능성도 제기되는데요. 담벼락에 부딪히기까지 속도가 줄지 않는 모습인데, 역추진 브레이크에 이상이 생겼거나, 작동을 했어도 역부족이었을까요?
<질문 8> 추락한 항공기는 이틀 전 승객들이 탑승하던 중 시동 꺼짐 현상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혹시 기체결함으로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9> 사고가 난 기종은 B737-800으로 항공기 기령은 15년인데, 문제는 이 기종이 과거에도 여러차례 크고 작은 사고를 내왔다고 하는데요?
<질문 10> 항공기 압력에 문제가 생기면 조종석에 경고 알림이 뜨고, 이후 비상절차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조종사가 그사이 판단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질문 11> 승객에게도 비상착륙 절차가 안내가 됐을까요. 통상적으로 동체착륙이 불가피하면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안내할 수가 있는 겁니까?
<질문 12> 무안공항 활주로 길이가 2.8㎞ 수준으로 인천·김포공항보다는 짧은데요. 일단 국토부는 활주로 길이가 짧아 사고가 났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는데요. 결국 핵심은 블랙박스, 또 관제탑 과의 교신 내용 파악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13> 사고 현장에서 소방대원들이 구조작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추가 생존자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수색 작업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뉴스특보]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사고 원인 해석 분분
뉴스사회
[뉴스특보]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사고 원인 해석 분분2024-12-29 16:2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