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제주항공 참사 원인 놓고 해석 분분
<출연 : 정문교 전 기장>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원인을 둘러싸고 재난인지, 과실이 더해진 인재인지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 떼와의 충돌에서 비롯됐을 가능성도 있지만, 여객기 동체와 충돌한 활주로 시설물이 기준에 맞는지 등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의구심도 나오는데요.
관련 내용들, 정문교 전 기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항공 사고는 한 가지 원인만으로 일어나지 않는다"는 게 다수의 전문가들 의견인데요. 조류충돌을 비롯해 랜딩기어 문제, 정비 소홀 문제까지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문교 전 기장께서는 사고 원인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질문 2> 이번 사고 직전 항공기 조종사와 관제탑 사이에 오갔던 교신 내용의 일부를 국토부가 공개했습니다. 조종사가 조류와 충돌했다고 밝혔는데, 관제탑과 여객기 사이에 일부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던 정황도 드러났다고 하는데요. 공개된 교신 내용 들어보셨을텐데,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3> 엔진이 새와 충돌했다고 바퀴 역할을 하는 '랜딩기어'까지 바로 작동 불능 상태가 됐을까 하는 점도 의문이 남는데요?
일부 전문가들은 엔진 양쪽 모두가 고장 났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하는데, 어떻게 보세요?
<질문 3-1> 그런데 일부 전직 조종사들은 이런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른바 엔진 아웃은 조종사들이 평소 시뮬레이터 등으로 훈련도 많이 하는데, 엔진 이상이 생겼다고 이렇게 빨리 동체착륙을 한 것이 좀 의아하단 건데요?
<질문 4> 사고 당시 상황이 기록된 조종실음성기록장치 이른바 CVR 등 항공기 블랙박스는 김포공항 시험분석센터로 넘어가 정밀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일부 비행 기록 블랙박스가 파손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훼손 정도가 심해도 판독이 가능한 겁니까?
<질문 5> 국토부 조사결과 사고 여객기는 활주로 시작 부분이 아니라 1,200m 지점에 착륙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전체 활주로 3분의 1 지점에 착지한 건데, 이건 어떤 이유일까요? 또 결과론적이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만약 초입이었다면 피해가 줄었을까요?
<질문 6> 이번 참사 원인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는 건 여객기가 충돌했던 '로컬라이저'라는 구조물 때문입니다. 사고 초기만 해도, 항공기가 공항 '외벽'에 부딪힌 줄 알았는데, 외벽 바로 앞에 설치된 '로컬라이저'에 먼저 부딪힌 후 폭발했다고 하는데요. '로컬라이저'라는 게 어떤 기능을 하는 거고, 왜 설치하는 건가요?
<질문 6-1> 지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정확히, 로컬라이저 하부에 설치된 '콘크리트 구조물'입니다. 이게 사고에 얼마나 영향을 줬다고 보십니까? 해외에서는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7> 제주항공 여객기의 무리한 운항이 참사로 이어진 게 아니냐는 견해도 있습니다. 사고가 난 여객기는 사고 직전 무려 48시간 동안 공항 8곳을 오가며 13차례 운항한 걸로 조사됐는데요. 정비할 시간이 없지 않았겠냐는 지적이 나오는 건데, 통상 비행은 이 정도로 운항이 되는 겁니까?
<질문 8> 그런데 참사 하루 만에 사고 여객기와 같은 기종의 제주항공 여객기가 이륙 직후 긴급 회항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랜딩 기어 이상이 원인이었는데, 국토교통부는 즉각 조사에 착수했는데요. 해당 항공기에 탑승 승객들 불안이 컸을 것 같은데, 이륙 직후 이렇게 랜딩 기어 이상이 발견되는 일이 잦은 겁니까?
<질문 9> 앞으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할 부분이 여전히 많습니다. 가장 집중적으로 조사가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뉴스초점] 제주항공 참사 원인 놓고 해석 분분
뉴스사회
[뉴스초점] 제주항공 참사 원인 놓고 해석 분분2024-12-31 08:1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