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체포영장 발부…尹측, 가처분신청 예고

뉴스사회

윤대통령 체포영장 발부…尹측, 가처분신청 예고

2024-12-31 15:06:25

윤대통령 체포영장 발부…尹측, 가처분신청 예고

[앵커]

오늘(31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됐습니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된 건 헌정 사상 처음인데요.

자세한 내용 공수처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한채희 기자!

[기자]

네. 공조수사본부가 청구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오늘(31일) 발부됐습니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된 건 헌정 사상 처음입니다.

법원이 영장을 발부한 사유는 3가지인데요.

정당한 이유 없이 수사 기관의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았고, 앞으로의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을 우려가 있으며,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법원은 판단했습니다.

발부된 체포영장에 적시된 혐의는 '내란수괴'인데요.

내란 수사 권한이 없는 공수처는 그동안 수사권 논란이 있었는데 공수처 관계자는 "이번 영장 발부로 수사권을 사실상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윤 대통령 조사를 준비하고 있는 공수처는 체포영장이 법원에서 발부된 만큼 이를 집행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공수처는 국수본과 협의를 거쳐 윤 대통령이 거주하는 서울 한남동 관저로 체포영장 집행에 나설 전망입니다.

체포영장 유효기간은 다음 달 6일까지인데요.

이 기한 내에 윤 대통령을 체포해야 합니다.

공수처 관계자는 경찰 기동대에 인력 지원을 요청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논의가 진전돼야 알겠지만, 전혀 불가능한 문제는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법원은 윤 대통령에 대한 수색영장도 함께 발부돼, 신병 확보와 함께 지난번 불발됐던 관저 수색도 함께 이뤄질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을 체포하게 되면 공수처 또는 체포지 인근 경찰서에 인치할 예정이며, 추후 서울구치소에 구금할 계획입니다.

[앵커]

윤 대통령 측은 즉각 기자회견을 열었다고요.

반응 전해주시죠.

[기자]

네. 윤 대통령 측 윤갑근 변호사는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윤 변호사는 "권한 없는 기관의 불법적인 영장청구이고, 절차도 정상적이지 않았다"며 "체포영장 자체가 불법이며 무효"라고 주장했습니다.

공조본에게는 내란죄를 수사할 권한이 없고, 출석에 앞서 윤 대통령 신변을 보호할 경호 협의 등이 사전에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윤데요.

공수처 관할 법원인 서울중앙지법이 아닌 서부지법에 영장을 청구한 것도 정상적이지 않았다는 주장입니다.

윤 대통령 변호인단은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과 체포영장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연합뉴스TV 한채희입니다. (1ch@yna.co.kr)

[현장연결: 양재준]

#체포영장 #윤석열 #공조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