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와이드] 尹 체포 저지' 박종준 전 경호처장, 경찰 2차 출석
<출연 : 이종근 시사평론가·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2차 체포영장 집행을 앞두고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경찰은 경호처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며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종근 시사평론가,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와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이진하 경호처 본부장이 박종준 전 경호처장에 이어 경찰에 출석했습니다. 경호처장 공백과 경호처 간부들의 소환 일정 등이 재집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관심인데, 공조본은 결정적 영향을 주지 않을 거란 입장을 밝혔어요?
<질문 2> 김성훈 경호차장은 경찰의 3차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았습니다. 엄중한 시기에 자리를 비울 수 없다는 입장인데, 강경파로 분류되는 김 차장이 공수처에 맞서 결사 항전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질문 3> 윤 대통령 체포영장의 유효기간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전 영장인 7일보다 훨씬 길게 발부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주말인 오늘도 물론 영장 집행 가능성은 열려 있는데요. 영장 재집행, 언제가 가장 유력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4> 한파 속 관저 앞 체포 찬반 집회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당 측 일부 인사들도 관저 앞을 찾았다고 하는데요. 국민의힘 의원들이 현행범 체포를 감수하고라도 끝까지 윤 대통령 체포영장 저지에 나설지도 관심이예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이번 계엄 선포에 대해 "충격적이고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헌법 절차대로 진행되는 것을 보고 있다" 말했는데요. 발언에 대해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6> 야당이 내란 특검법 수정안 발의 논의를 시작한 가운데, 여당 일각서 내란죄 수사 범위를 비상계엄 선포 이후 6시간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민주당은 내란 은폐법이 될 거라고 비판했는데 여당은 검토 사실 자체가 없다고 부인했어요?
<질문 7> 헌재가 탄핵 심판 첫 변론기일을 앞두고 재판관 평의를 열고 변론 진행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윤 대통령 참석 여부가 최대 관심인데, 윤 대통령 측에서 변호인 1명이 추가 선임한 것 외엔 추가 제출된 서면은 없다고 하는데 과연 모습을 드러낼까요?
<질문 8> 이른바 '백골단'으로 불리는 반공청년단의 국회 기자회견을 두고 파장이 이어졌습니다. 야당은 기자회견을 주선한 김민전 의원의 제명 결의안을 국회에 냈는데, 여당은 부적절했다면서도 징계 사유는 아니라는 입장인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토요와이드] 尹 체포 저지' 박종준 전 경호처장, 경찰 2차 출석
뉴스정치
[토요와이드] 尹 체포 저지' 박종준 전 경호처장, 경찰 2차 출석2025-01-12 18:4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