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부 약속했는데…반도체·자동차·배터리 보조금 운명은

[앵커]

취임 2주를 막 넘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빠른 속도로 무역장벽을 높게 세우고 있습니다.

앞서 바이든 정부에서 보조금 지원 약속을 받았던 우리 기업들도 정책 변화에 따라 투자 계획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자]

더 강력한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예고했던 트럼프 대통령.

전방위적 관세 압박에 더해 전임 바이든 행정부가 마련한 보조금 정책 폐지도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반도체와 자동차, 배터리 기업들은 미국 현지 대규모 투자를 조건으로 보조금 지원을 약속받은 바 있습니다.

작년 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법인 '칩스법'에 따른 보조금 지급 계약을 각각 마무리지었습니다.

받기로 예정된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에 이르는 보조금이 백지화되거나 줄면 기업들의 투자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을 받고 있는 현대차그룹도 제도가 폐지되면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량 감소가 불가피합니다.

배터리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큽니다.

국내 배터리 3사는 IRA에 따른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 AMPC의 혜택을 받고 있는데, 이들 기업 모두 영업이익에 AMPC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혜택이 줄거나 없어질 경우 수익성에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필수/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배터리업계에 대한 부분들은 5~6년 주기로 이뤄지기 때문에 투자 대비해서 거둬들이는 시간인데 보조금이나 세제혜택이 없게 되면 적자로 될 수밖에 없거든요. "

특히 국내 배터리 업계가 중국산 저가 배터리 공세에 맞서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인센티브나 보조금 제도 등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김주영입니다. (ju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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