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특보] 산불 확산에 사망자 18명…국가위기경보 ‘심각’

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뉴스사회

[특보] 산불 확산에 사망자 18명…국가위기경보 ‘심각’

2025-03-26 12:34:02

<출연 : 고기연 한국산불학회장>

경북 의성에서 나흘째 확산 중인 산불이 강풍을 타고 계속 번지면서 경북북부권이 산불에 포위가 됐습니다.

부상자와 사망자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내일 비소식이 있지만 강수량이 적어 주불 진화에는 역부족일 것이란 전망이 많은 것 같은데요.

갈수록 커지고 길어지는 산불로 인해 산불진화대원들의 피로가 누적돼 전문 진화인력 확대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들, 고기연 한국산불학회장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지난 주말 시작된 경북 의성 산불이 강풍을 타고 영남권 전체로 퍼지면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데요. 현재 가장 피해 규모가 큰 곳이 어디인가요?

<질문 1-1> 산불로 사망자가 18명까지 늘었는데요. 산불에서 뿜어져 나오는 연기를 미처 피하지 못해 질식하거나, 근접하는 불길을 피하기 위해 급히 대피하다 변을 당한 것으로 보이는데, 해당 지역에 고령자가 많다보니 대피가 더 어려웠을 것 같아요?

<질문 2> 이번 산불은 한 곳에서만 시작된 것이 아니라 동시 다발적으로 여러 곳에서 발화가 시작됐는데요. 이렇게 동시에 여러 곳에서 산불이 발생한 적이 과거에도 있었나요? 이번 산불 사태의 원인은 뭐라고 보세요?

<질문 2-1> 이번에 보면 경남 산청과 경북의성, 울산 울주 등 유독 영남 지역에 산불이 집중됐는데요. 이것도 이유가 있나요?

<질문 3> 인명 피해만큼 또 걱정인 것이 유적들인데요. 안동에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하회마을과 병산서원 등이 있는데, 한때 불길이 10km 내까지 근접했었습니다?

<질문 3-1> 의성 산불로 인해 인근 고속도로가 통제되고 열차 운행도 중단됐는데요. 직접적인 불길이 닿지 않더라도 CCTV를 통해 보니까 연기 때문에 앞이 보이지 않더라고요. 도로나 열차 통제는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질문 4> 의성 산불이 오늘로 닷새째인데요. 어제만 해도 산불 피해가 역대 3번째라고 했는데, 피해 규모가 늘면서 역대 2번째로 피해가 클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산불 진화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소방 인력과 장비들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산불을 잡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4-1> 이번 산불이 마치 ‘도깨비불’ 같이 번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비화라고 하죠? 강풍에 불씨가 사방으로 퍼지면서 예상치 못한 곳에서 갑자기 불이 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 날아다니는 불, 비화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질문 5> 산불이 난 지역을 보면 산 정상에 열기둥이 포착된 모습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현상인건가요?

<질문 5-1> 반복되는 산불에 저항력이 강한 수종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던데요. 우리나라 산림의 절반 정도는 소나무 중심의 침엽수림이 대부분인데, 침엽수림이 산불에 취약한 이유는 무엇이고, 수종 변경 의견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 6> 어제도 보면 강풍으로 인해 진화율이 90%가 넘는다 했던 곳도 시간이 지날수록 역주행하는 상황을 반복했는데요. 진화율이 90%가 넘어도 주불을 잡았다고 할 수 없는 건가요?

<질문 7> 산불이 장기화 되면서 진화대원들의 피로가 누적될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직접 호스를 들고 산에 올라가 불을 끄는 산불 진화대원들이 부족하진 않은가요?

<질문 7-1> 산불 진화대원들도 특수진화대와 일반진화대로 구분된다고 하던데, 어떻게 다른 건가요?

<질문 8> 일각에서는 산불 진화의 골든타임을 놓쳐 초기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산불 진화의 골든타임이 어떻게 되나요?

<질문 8-1> 체계없는 혼란스러운 재난문자와 ‘뒷북 대응’ 등도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전문가로서 정부의 대응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8-2> 헬기 부족으로 공중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 산불 진화에 사용되는 헬기 수급이 어느 정도인 건가요?

<질문 9> 오늘도 낮기온이 20도를 넘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강풍까지 더해지면 산불 진화가 더 어렵지 않겠습니까? 이럴 때는 어떤 방법으로 산불 진화에 주력해야 하나요?

<질문 9-1> 내일 전국에 비소식이 있는데요. 비의 양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고 하는데 산불 진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