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출연 : 이창근 국민의힘 하남을 당협위원장 ·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는 한덕수 전 총리와 단일화 문제를 놓고 벌어진 갈등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총회에 참석해 사과했습니다.

ADVERTISEMENT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과 김 후보가 첫 번째로 할 일은 "내란 행위에 대해 석고대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는데요.

이창근 국민의힘 하남을 당협위원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와 대선 상황 짚어봅니다.

<질문 1> 김문수 후보가 "화합과 통합의 시간"이라며 갈등 봉합에 나섰습니다. 국민의힘 의총에서 큰절을 올리기도 했는데요. 먼저 보시고 오시죠.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후보> "특히 국민 여러분, 얼마나 애를 태웠나.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더 잘하겠다는 다짐의 큰 절을 국민 여러분들께 올려드리겠습니다. 제가 부족한 점 많지만, 우리 대한민국을 위해서 그리고 국민 행복을 위해서 큰 절을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총 분위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1-1> 김 후보의 구상은 당 구심점을 넓혀 '반이재명 빅텐트'를 만들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선을 23일 앞둔 시점에서 향후 진행 상황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ADVERTISEMENT


<질문 2> 친윤계 의원들도 당내 단합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냈습니다. 다만 지도부 책임론과 사퇴 요구가 친한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죠. 당내 세력 구도 재편도 함께 이뤄지게 될까요?

<질문 3> 내일부터 대선 공식 선거 운동이 시작됩니다. 후보 자격을 회복한 김 후보는 첫 인선으로, 사무총장에 4선 박대출 의원을 내정했습니다. 한덕수 전 총리와 만나 "선배님", "사부"라고 칭하며 선대위원장 자리도 제안했는데요. 김 후보의 행보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김문수 대선 후보를 향해 "계엄과 탄핵 반대에 대해 사과하고 윤 전 대통령 부부와 절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안철수 의원도 비슷한 취지의 제안을 했었는데요. 김 후보가 이에 반응할 것으로 보시나요?

<질문 5> 이재명 후보는 '경청 투어' 마지막 날인 오늘 민주당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전남 지역을 찾았습니다. 김문수 후보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듣고 오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그렇게 엉터리로 후보 교체를 하는 것 자체는 말이 안 되는 일이었는데, 그래도 선출된 후보가 됐다니까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내란동조 세력 국민의힘의 내란을 비호하는 후보 이렇게 해가지고 어떻게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국민의힘 또는 김문수 후보가 해야 될 제일 첫 번째 일은 국민의힘과 국민의힘 1호 당원인 윤석열 전 대통령이 국민을 상대로 총부리를 들이댄 내란 행위에 대해 먼저 석고대죄부터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후보 발언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6> 더불어민주당은 '비명계'로 꼽히는 박용진 전 의원을 앞세워 국민화합위원회를 출범시켰는데요. 외연 확장도 해야겠지만 당내에서도 지지 기반을 다지는 전략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7> 민주당은 김문수 후보에 대한 '송곳 검증'도 벼르고 있는데요. 윤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했다는 점 등을 집중 부각하며 전광훈 목사와의 관계도 거론하고 있어요?

<질문 8> 여론조사 결과 짚어보겠습니다. 3자 가상 대결에서 이재명 후보가 52.1%, 김문수 후보가 31.1%, 이준석 후보가 6.3%를 각각 기록했습니다. 여론조사 흐름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김문수 #국민의힘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선거 #한덕수 #단일화 #윤석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신애(newbaby29@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