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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때 이른 폭염은 곧 장마도 머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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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철을 앞두고 가장 먼저 타이어를 점검해보셔야겠습니다.

타이어 점검만 잘해도 빗길 안전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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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비가 잔뜩 내려 노면이 젖은 상태로 가정된 트랙 위를 같은 기종의 차량 두 대가 달립니다.

시속 80㎞ 속도로 달리다 급제동.

붉은색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기 시작한 위치에서 55m 정도 떨어진 곳에서 멈추고, 푸른색 차량은 같은 위치에서 제동을 시작해 35m 정도에서 멈춰 섰습니다.

두 차량의 차이는 타이어 마모 상태에 있습니다.

붉은색 차량은 타이어가 배수홈까지 마모된 상태였고, 푸른색 차량은 정상타이어입니다.

두 차량은 회전 구간에서도 차이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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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 타이어 차량은 안정적으로 코너링이 이뤄지는 반면, 마모된 타이어 차량은 차선을 훌쩍 벗어났습니다.

<최상일 / 한국타이어 책임연구원> "생각했던 경로를 훨씬 더 많이 벗어나면서 운전하는 제가 약간 위협적일 정도로 많이 미끄러웠고, 물 위로 떠 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타이어 홈에 이렇게 100원짜리 동전을 끼웠을 때 한국은행 글자가 보이기 시작하면 교체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타이어 공기압도 여름철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항목으로 꼽았습니다.

특히 폭염에 압력을 받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은 낭설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박종민 / 한국타이어 책임연구원> "공기압을 낮추시게되면 타이어 접지면적이 많아지게 돼서 타이어 열이 많아지게 됩니다. 타이어 열이 많이 발생하게되면 차의 제동성능이나 타이어 한계성능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장마철을 앞두고 타이어 점검을 비롯한 적절한 차량관리만으로도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호진입니다.

[영상취재기자 : 임재균]

[영상편집기자 : 이다인]

#장마철 #타이어관리 #마모 #공기압 #안전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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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진(jin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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