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앵커]

2주 뒤부터 전국민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급되는데요.

ADVERTISEMENT


정부는 원활한 소비쿠폰 지급을 위해 17개 시도에 내일(8일)까지 TF를 만들 계획입니다.

오는 14일부터는 '국민비서'를 통해 소비쿠폰 관련 알림 서비스 신청도 받을 예정입니다.

김유아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기자]

오는 21일부터 지급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핵심 중 하나는 지역 균형발전입니다.

사용처는 주소지 관할 시·도로 제한되고, 비수도권 주민은 3만원,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84개 시·군 주민은 5만원 더 받게 됩니다.

신용·체크카드뿐만 아니라 지역화폐를 통해서도 약 14조원이 지급되는 만큼, 정부는 각 시도 지자체에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습니다.

<김민재/행정안전부 차관> "광역 및 기초단체에 회복 소비쿠폰 전담 TF를 7월 8일까지 신속하게 구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 추진부터 현장 전 과정을 꼼꼼히 챙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신청이 가능한데, 신청 대상자들의 편의를 위해 거동이 불편한 주민, 군인이나 외국인 등 특수한 상황에 있는 주민을 위해서는 지자체가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또 규모가 작은 면(面) 단위 일부 지역 주민은 하나로마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홍보하고,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가능 매장' 스티커도 협력해 붙이기로 했습니다.

ADVERTISEMENT


정부는 소비쿠폰에 대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오는 14일부터 '국민비서 홈페이지'를 통해 알림서비스를 신청 받기로 했습니다.

국민비서 서비스는 세금과 교통, 교육 등 90여 종에 달하는 다양한 정보를 미리 알려주는 알림서비스로, 국민비서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네이버 앱 등 17개 모바일 앱에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17개 모바일 앱을 통해서만 관련 내용을 안내하는 만큼 이를 사칭한 유사 앱을 내려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유아입니다.

[영상취재 이덕훈]

[영상편집 박상규]

[그래픽 조세희]

#행정안전부 #소비쿠폰 #국민비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유아(ku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