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에 대한 중대발표를 예고했었죠.

ADVERTISEMENT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를 향해 우크라이나와 50일 안에 휴전하지 않으면 강력한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자세한 내용 국제부 연결해 알아봅니다.

최진경 기자.

ADVERTISEMENT


[기자]

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휴전 합의에 나서지 않는 러시아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내면서 중대 성명을 예고했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가 50일 안에 우크라이나와 휴전 합의를 이루지 않으면 혹독한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간 안에 전쟁을 멈추지 않으면 러시아에 100%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하고, 러시아와 거래하는 나라들에도 2차 관세를 물리겠다는 건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앞으로 50일 안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매우 강력한 관세를 부과할 겁니다. 100%에 달하는 관세인데, 여러분이 말하는 '2차 관세'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슨 의미인지 알 겁니다."

러시아가 지금과 비슷한 태도로 일관한다면 국제 무역 체계에서 고립시키겠다는 의지로 풀이되는데요.

ADVERTISEMENT


한편으로는 전쟁 중인 러시아와 활발한 무역 거래를 이어가고 있는 중국을 겨냥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앵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발표에 감사를 표했죠?

러시아 측 반응은 어땠나요?

[기자]

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에 대한 관세 압박과 함께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재차 예고했는데요.

미국이 미사일 등 공격용 무기를 포함한 군사 장비를 나토에 판매하면 나토가 이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형태입니다.

이날 발표와 관련해 러시아 측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진 않았는데요.

다만 미국의 이러한 지원은 과거부터 계속된 일이란 반응이 우선 나왔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 "미국에서 우크라이나로 무기와 탄약, 군사 장비 공급이 계속됐고,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은 여전합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가진 뒤, 트럼프 대통령의 무기 공급 결정 등에 감사함을 표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매우 좋은 대화였다"면서 "우크라이나를 기꺼이 지원하려 하고, 계속 협력하려고 하는 데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나토 사무총장과의 회담 내용을 상세하게 공유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미국 상호관세와 관련한 주요국 상황도 짚어보겠습니다.

유럽연합은 협상 전략을 재정비했다고요?

[기자]

네, 유럽연합은 현지시간 14일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유럽연합 측은 27개 모든 회원국이 미국의 '30% 관세'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는데요.

일단 '무역 전면전'을 피하려 다음 달 1일까지 협상에 전념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날 회의에선 720억 유로, 우리 돈 약 116조 원 규모의 2차 보복조치 패키지도 제안됐는데요.

보복조치 준비에 속도를 내면서도 불필요한 자극은 삼가자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상호관세 #트럼프 #러시아 #우크라이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진경(highjean@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