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통신사 이용 요금 고지서에 나도 모르는 소액결제 금액이 청구되진 않을까 걱정이 커지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최근 해킹 사태가 불거진 KT뿐 아니라 SKT와 LGU+도 소액결제 피해 사례 관리가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세한 내용, 윤솔 기자가 단독으로 전해드립니다.

[기자]

이동통신사가 결제를 대행해주고 수수료로 이득을 보는 '소액 결제' 서비스, 쉽게 결제가 가능한 만큼 해킹 피해에도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영섭 / KT 대표 (지난 11일)> "지난 8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비정상적 소액결제 시도 관련 침해 사고를 신고하고 관계 당국과 함께 사고 원인을 파악 중에 있습니다."

적극적인 관리를 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휩싸인 KT는 물론, SKT와 LGU+ 역시 피해 의심 사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정헌 의원실에 따르면 SKT는 소액결제 이상 거래 신고가 실제 피해로 이어졌는지, 피해 유형은 무엇인지 직접 파악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보상 근거 역시 별도로 두지 않았는데, 이유는 "결제 대행 역할만 수행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U+의 경우 "KT와 동일 또는 유사한 사고 거래는 파악된 내용이 없다"고 했지만, 피해 의심 건수는 최근 3년 사이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에는 자체 집계 기준으로 491건에 불과했는데, 작년에만 3천 건이 넘는 의심 신고가 들어온 겁니다.

그러나 LGU+는 회선별 피해 집계를 하지 않아 같은 민원이 중복 접수됐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처럼 통신사별 집계 기준이 다른 탓에 전체적인 피해 고객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거나, 유형별 분석을 통해 예방책이나 보상 기준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헌/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막대한 수수료 수익을 챙기고 있지만…경찰이나 결제 대행사, 중재 기구에만 의존하고 있어서 피해자들이 제때 구제를 받지 못하고 있고요. 책임 소재 또한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통신사 스스로 피해 현황을 명확하게 집계하고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이 의원은 소액결제 피해가 통신 안전망 문제와도 직결되는 만큼, 이상 거래를 체계적으로 확인할 명확한 관리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영상취재 신경섭]

[영상편집 정혜진]

[그래픽 김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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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솔(solemi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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