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내 이커머스 업계 1위 쿠팡에서 개인정보 3,370만 개가 유출됐습니다.

5개월 동안 사실상 전 고객의 정보가 새어 나갈 동안 쿠팡은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던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잇단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소비자들의 불안감만 커지고 있습니다.

오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쿠팡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들에게 발송한 문자 메시지입니다.

노출된 계정은 3,370만 개, 사실상 전 고객이 정보 유출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됩니다.

쿠팡은 유출된 정보가 고객 이름과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라고 밝혔습니다.

카드 정보와 같은 결제 정보나 비밀번호 등 로그인 정보는 노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은 지난 6월 24일부터 해외 서버를 통한 해킹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했는데, 5개월이 지나는 동안 피해를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관리가 허술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특히 쿠팡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기입하는 공동현관 비밀번호도 노출됐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쿠팡은 "고객이 계정 관련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정보 유출 사실을 접한 소비자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문 조회나 배송 정보에 기반한 스팸·스미싱 문자와 같은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올해 초부터 GS리테일과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 디올과 티파니 등 명품 브랜드에서도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잇따른 가운데, 쿠팡에서도 대규모 유출 사고가 발생하며 유통업계 보안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앞서 약 2,30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SK텔레콤은 1,348억 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는데, 반복되는 사고를 막기 위해 시민단체는 더 강력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주호 / 참여연대 민생경제팀장> "집단 소송 제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렇게 보고 있고 미국 같은 경우 비슷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있으면 보통 수천억 원대에 달하는 피해 보상금을 피해자들에게 지급하기 때문에 우리도 그에 준하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잇단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도 소극적인 처벌이 이어지며, 기업들의 정보 보안 투자가 강화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오주현입니다.

[영상취재 이승욱]

[영상편집 강태임]

[그래픽 허진영]

[뉴스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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