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개인정보 유출 여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쿠팡 측이 협박 메일도 수차례 받은 걸로 드러났습니다.

메일 경로를 추적 중인 경찰은 해외 기관과 공조도 진행 중입니다.

김선홍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1일) 오전 서울경찰청은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쿠팡 측이 지난달 16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협박 메일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 협박 메일은 쿠팡 사용자에게 보내졌는데, 해당 고객은 "이름과 주소, 쿠팡 구매 품목을 알고 있다는 내용의 메일을 받았다"며 쿠팡 측에 민원을 제기해 알게 됐고, 두 번째 메일은 쿠팡 고객센터로 직접 협박 메일이 들어왔습니다.

메일을 보낸 계정은 2개로 확인됐는데, 이들이 동일범인지 또 개인정보를 유출한 용의자와 같은 인물인지 등은 경찰이 수사 중입니다.

또 메일 경로 등을 수사하기 위해 경찰은 해외 기관과의 공조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이번 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서 쿠팡 측은 "외부 침입의 흔적은 없다"고 했는데, 이에 중국 국적의 퇴직한 직원 소행이라는 추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국적 등 용의자를 특정하지 않은 경찰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 중"이라며 "피의자가 범행에 사용한 IP를 확보해 추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쿠팡 측으로부터 고소장을 받기 전인 지난달 21일부터 경찰은 쿠팡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한 언론보도를 보고 이미 내사에 착수했던 걸로 나타났습니다.

고객 민원에서 고소장 접수까지 일주일 넘게 걸린 걸로 드러나면서 쿠팡이 사태를 은폐하거나 축소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가운데, 경찰은 쿠팡의 대응이 적절했는지 등에 대해서도 "필요시 수사 확대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답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선홍입니다.

[영상편집 최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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