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쿠팡에서 3천만 명 넘는 고객들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고와 관련해 개인정보위원회가 긴급 전체 회의를 열었습니다.

앞서 쿠팡 측이 정보 유출이 아닌 '노출'이란 단어를 사용해 고객들에게 통지했는데, 개보위가 이를 '유출'로 다시 통지하라고 의결한 건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태욱 기자

[기자]

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오늘 오전 9시 긴급 전체 회의를 열고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한 대응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개보위는 개인정보 '노출'이 아닌 유출이라며 고객들에게 재공지를 지시했습니다.

앞서 쿠팡은 고객 개인정보를 유출한 사실을 확인한 뒤 개인정보 노출 통지라는 제목으로 안내했는데, 유출로 수정하라고 한 것입니다.

또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도 하루에서 이틀, 단기간만 공지했고 공동 현관 비밀번호 등 유출 항목 일부도 누락돼 국민의 혼선을 초래한 만큼 유출 항목을 빠짐없이 반영해 재통지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또 홈페이지 초기 화면 또는 팝업창 등 통해 일정 기간 이상 유출 내용을 공지하고, 공동 현관과 쿠팡 계정 비밀번호 변경 등 정보 유출로 인한 추가 피해 예방 요령 등을 적극적으로 안내할 것도 지시했습니다.

개보위는 현재까지 취한 피해 방지 대책의 실효성을 검토할 것과 자체 모니터링 강화, 이용자 민원에 충실한 대응을 위한 전담 대응팀 확대 운영, 민원 제기·언론보도 사례에 즉각 대처할 것도 주문했습니다.

개인정보위는 쿠팡 측에 7일 이내로 이번 심의·의결 사항에 대해 조치 결과를 제출하도록 했다고도 밝혔는데요.

"국민 다수의 연락처, 주소 등이 유출된 사안의 중대성을 무겁게 인식하고 있다"며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경위, 규모·항목, 안전조치 의무 위반 등을 철저히 조사해 위반 사항 확인 시 엄정 제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편집 김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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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욱(t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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