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아침 이 시각 핫뉴습니다.

▶ 신라호텔, 딸기 빙수 10만원대…작년보다 4% 인상

오늘의 첫 번째 기사입니다.

이달 50만원짜리 케이크를 출시한 신라호텔이 딸기 빙수를 10만원대에 선보입니다.

기사와 함께 보겠습니다.

신라호텔은 오늘(16일)부터 내년 3월 7일까지 딸기빙수를 10만2천원에 판매한다고 홈페이지에 공지했습니다.

이 빙수 가격은 작년 9만 8천원에서 1년 만에 4% 오른 건데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딸기 소매 가격은 1년 전보다 10% 떨어졌지만, 재룟값 하락에도 빙수 가격은 오히려 인상한 겁니다.

신라 호텔은 이달 50만원짜리 초고가 케이크를 선보여 주목받으면서도 물가 인상을 주도했단 지적을 받았는데요.

이후 케이크 표면에 금이 가는 현상이나 장식 색상 혼선 등의 착오가 있었음이 유튜브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 K-패스 '모두의 카드' 출시…대중교통비 환급 확대

다음 기사입니다.

대중교통 교통비 환급 제도인 K-패스에, 정액권인 ‘모두의 카드’를 내년 1월 1일부터 새롭게 도입합니다.

기사와 함께 보시죠.

이 카드는 월 환급 기준금액을 초과한 교통비를 모두 환급해주는 방식인데요.

대중교통 이용 금액 등에 따라 자동으로 가장 많은 환급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용자는 따로 카드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기존 K-패스 카드를 그대로 사용헤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됩니다.

국토교통부 대광위는, 특히 기존 환급 방식에 65세 이상 어르신 유형을 신설해서 환급률을 일반(20%)보다 높은 30%로 상향 적용하는데요.

이를 통해 고령층의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이동권을 보장할 계획입니다.

내년부턴 8개 지자체가 추가로 참여하며 K-패스 혜택을 받는 주민이 총 218개 기초 지자체로 확대됩니다.

▶ 국내 AI 모델에 수능 수학 풀게 했더니…대부분 낙제

마지막 기사입니다.

국가대표 인공지능에 도전하는 한국팀들의 기존 대형언어모델들이 수학 수능과 논술문제 풀이에서 해외 모델에 한참 못 미치는 성능을 내는 걸로 분석됐습니다.

기사 열어보겠습니다.

김종락 서강대 수학과 교수 연구팀은 국내 국가대표 AI 도전 다섯 개 팀의 주요 LLM과 챗GPT와 제미나이 등, 해외 5개 모델에게 가장 어려운 수능 수학 20문제와 논술 문제 30문제를 풀게 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 모델인 76~92점을 받았지만, 한국 모델은 ‘솔라 프로2’만 58점을 받았을 뿐 나머지는 20점대 낮은 점수를 기록했는데요.

이번에 쓰인 국내 모델들은 기존 공개 버전인 만큼, 각 팀의 국가대표 AI 버전이 새롭게 공개되면 자체 개발 문제로 다시 성능을 테스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핫뉴스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임민형(nhm3115@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