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장윤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최진녕 변호사>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렸습니다.

여야는 한목소리로 이 후보자를 향한 질타를 쏟아냈는데요.

한편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조국혁신당 합당 제안을 둘러싸고 당내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장윤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최진녕 변호사,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파행을 겪었던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렸습니다. 다양한 의혹 가운데 후보자 장남의 연세대 부정입학 논란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요. 이 후보자는 "사회기여자 전형 가운데 국위선양자"라고 해명했는데, '현대판 음서제'라는 비판이 나왔어요?

<질문 2> 부정청약 의혹에 대한 질타도 있었습니다. 결혼한 장남을 '미혼 자녀'로 포함시켜 청약에 당첨됐다는 의혹이 일었죠. 이 후보자는 장남 부부의 관계가 나빠서 혼인 신고를 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해명했는데요. 이 아파트를 포기할 각오가 돼있냐는 질문엔 수사결과에 따르겠다고 대답했어요?

<질문 3> 이 후보자의 자료 제출과 청문회 답변에 대해 여야 인사청문위원들은 한목소리로 질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비망록 작성 논란, 보좌관 갑질, 의정활동 미흡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는데요.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조국혁신당과의 합당을 제안한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당내 반발에 직면했습니다. 일부 최고위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청래식 독단은 끝나야 한다"고 비판했고요. 초선의원들도 독단적 합당 추진 중단되어야 한다며 반대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당내 반발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5> 정청래 대표는 합당 제안 방식에 대해 사과하면서, 3월 중순까지는 합당을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질문 6>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도 합당에 대해 "이제 막 논의를 시작했다"며 속도 조절에 나섰는데요. 두 당의 합당 협상이 본격화하면 당내외 의견 일치와 이견 표출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거라고 보세요?

<질문 7> 정당 지지도 보시겠습니다. 한국갤럽의 이번 조사는 20~22일에 진행됐는데요. 민주당의 합당 제안과 장동혁 대표의 단식 중단이 22일에 있었거든요. 이번 조사에 얼마나 반영됐다고 보십니까? 향후 지지율 흐름에 영향을 미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병윤(yoonique@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